올 연말 울산·광주에 '수소전기車' 달린다
올 연말 울산·광주에 '수소전기車' 달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수소전기 택시·카셰어링 시범사업 MOU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수소연료전지전기차(이하 수소전기차)를 활용한 택시,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국내에서 처음 도전한다.

현대차는 12일 정부 세종 컨벤션 센터에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부처 관계자와 정진행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말부터 울산 지역 수소전기차 택시 시범사업, 광주 지역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울산광역시-울산 지역 택시업체'와 수소전기차 택시 시범사업 양해각서(MOU)를 '광주광역시-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 보육기업 제이카-벤처 캐피탈'과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 양해각서(MOU)를 이날 각각 체결했다.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국민들이 수소전기차의 친환경성과 안전성을 체감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수소버스 대중화를 위해 기술 개발을 적극 수행하고, 신산업으로서 수소전기차 수출산업화를 이루는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울산서 국내 최초 '수소전기차 택시' 시범사업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택시 시범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1단계로 올해 말까지 울산 지역에 투싼ix 수소전기차 10대를 투입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울산에 5대, 광주에 새롭게 5대를 추가 운영한다.

대상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2단계 사업은 현대차 차세대 수소 전용차가 나오는 2018년 상반기 본격화한다. 현대차는 충전 인프라가 이미 갖춰졌거나 구축 예정인 전국 5개 지역에 차세대 전용차를 각각 20대씩, 총 100대 수소전기차 택시를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차량 유지 및 운행은 해당 지역 택시 사업자가 담당하고 현대차는 차량 구매와 AS 등을 지원한다. 수소전기차 택시 요금은 아직 미정이지만 고객들이 보다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일반 택시와 동일 수준으로 책정할 방침이다. 

수소전기차는 충전시간이 약 3분 정도에 불과하고 1회 충전 주행 거리도 400㎞가 넘지만 더딘 충전 인프라 구축 등 이유로 차량 보급 대수가 많지 않았다.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점도 수소전기차의 강력한 경쟁력이다. 수소전기차를 택시, 버스 등 도심형 대중교통 수단으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수소전기차는 고성능 공기정화 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중형 디젤차 2대가 배출하는 미세먼지를 수소전기차 1대가 정화한다. 하루 평균 주행거리가 약 300㎞에 달하는 택시(울산시 기준)를 수소전기차 택시로 대체할 경우 도심 대기질 개선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할 수 있다.

해외에서도 이미 수소전기차를 활용한 택시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프랑스 파리에선 글로벌 가스업체 에어리퀴드의 투자회사 ALIAD가 지분 20%를 갖고 있는 벤처업체 STEP이 'HYPE(Hydrogen Powered Electric Taxi Service)'라는 이름으로 투싼ix35 수소전기차 택시를 운행하고 있다.

STEP은 택시 탑승 고객들의 높은 호응도를 감안해 투싼ix35 수소전기차 7대를 추가로 주문했으며 1년 안에 투싼ix35 수소전기차 70대를 더 들여올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수소전기차는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어 어떤 차량 보다 승차감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객들의 탑승 경험이 많아질수록 국산 수소전기차의 내구성과 기술력에 대한 신뢰도 역시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광주 시작으로 시범사업 확대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은 광주 지역을 대상으로 올해 말부터 시작한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 벤처기업인 '제이카'가 운영을 담당하며 수소전기차 15대, 일반 전기차 15대 총 30대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차량 구매 등 비용은 현대차그룹 등이 출자한 수소펀드 자금을 운용하는 현대기술투자와 신기술 사업펀드를 관리하는 L&S벤처캐피탈이 지원한다. AS는 현대차가 제공한다.

제이카는 2018년 상반기 차세대 수소 전용차 출시 시점에 맞춰 카셰어링 사업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2018년까지 160대(수소차 80대·전기차 80대), 2020년까지 300대(수소차 150대·전기차 150대) 규모로 차량 대수를 늘리고, 운행 지역도 광주 외 타 전남 지역 등으로 넓히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광주 지역 카셰어링을 위한 수소 충전 인프라는 진곡산단 내 충전소와 현재 구축중인 동곡 충전소를 이용한다. 요금은 타 카셰어링 서비스와 경쟁 가능하고 많은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수준에서 책정하기로 했다.

제이카는 기차역, 터미널, 대학가 등 고객 수요가 많은 지역에 전용 주차장을 확보하고, 각종 카드 및 멤버십 포인트 등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을 중장기 과제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카셰어링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분야로 고객들은 유지비용이나 보험료 등에 대한 부담 없이 사용료만 내면 된다. 큰 돈을 들여 차를 사지 않아도 필요할 때만 쓸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다.

수소전기차 기반의 카셰어링 서비스는 해외에서도 확대되는 추세다. 독일에선 글로벌 가스업체 린데그룹이 투싼ix35 수소전기차 50대를 활용한 카셰어링 서비스 '비제로(BeeZero)'를 진행 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궁극의 친환경 차량인 수소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미래 이동 서비스 모델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이라며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기술 리더십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