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금피크제 확대 철회' 놓고 노·노 갈등
현대차, '임금피크제 확대 철회' 놓고 노·노 갈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노동조직 "철회 조건으로 형편없는 협상안 받아"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임금협상의 최대 쟁점인 임금피크제 확대안을 철회시킨 데 대해 일부 현장노동조직이 성과를 깎아내리자 반박하고 나섰다.

▲ 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현대차는 올 임협에서 노조에 강력하게 요구했던 임금피크제 확대를 막판에 철회했다. 회사는 현재 만 59세 임금 동결, 만 60세 10% 삭감하는 임금피크제를 59세와 60세 임금을 각각 10% 삭감하자고 요구했다.

노조는 파업투쟁과 함께 "정년연장 없이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거부했다. 회사 측은 "노조가 임금피크 확대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임금협상 합의는 없다"고 할 정도로 강경한 입장이었으나 늘어나는 생산피해와 대외 신인도 하락 등을 고려해 한발 물러났다.

노조 집행부로서는 조합원들에게 "강경 투쟁으로 임금피크제를 철회시켰다"고 할 만한 성과인 셈이다. 그러나 집행부를 견제하는 일부 현장노동조직이 잠정합의안이 부결되자 이 같은 성과를 비난하고 나섰다.

한 노동조직은 "노조 측 교섭단이 임금피크제 철회를 조건으로 제시한 회사의 형편없는 안을 받아들였지만 조합원은 속지 않았다"며 "80%에 육박하는 반대로 잠정합의안이 부결된 원인은 임금피크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노조 집행부는 곧바로 반박했다. 집행부는 '임금피크제 완전철폐 시빗거리 아니다'라는 글을 게시하고 "올해 임협은 임금피크제 확대를 놓고 사측과 벌인 큰 싸움이었다"며 "조합원의 단결투쟁 때문에 사측이 임금피크제 확대를 더이상 논의하지 않게됐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 노사협상 결과는 그룹 계열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임금피크제 확대가 결정됐다면 모든 계열사에서도 적용됐을 것"이라며 "이런 측면에서 임금피크제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임금인상액이 적은 것 때문에 임금피크제 확대를 막아낸 것을 깎아내리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소식지 '쟁의대책위원회 속보'를 통해 "30대 그룹 주요계열사 378곳 가운데 올해 81.5%가 임금피크제를 시행하고, 56세부터 적용하는 곳도 37.5%에 달한다"는 고용노동부 발표까지 소개했다.

한편 노조는 잠정합의안 부결 이후 집행부 회의, 현장 순회, 운영위원회 간담회 등을 통해 조합원 의견을 수렴한 요구안을 만들어 재교섭에서 나설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