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현대상선 '사실상 합친다'…우량자산 인수 방식
한진해운-현대상선 '사실상 합친다'…우량자산 인수 방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산과정 선박·네트워크 등…"후유증·충격 최소화"

▲ 사진=금융위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조만간 법정관리 절차를 밟게 될 한진해운의 우량자산을 현대상선이 인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31일 서울정부청사에서 한진해운 관련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정 부위원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우리나라 기간산업인 해운 경쟁력 약화를 우려하는 시각이 있다"며 "이에 대비해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선박, 영업, 네트워크, 인력 등 우량자산을 인수해 최대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으로 한진해운 보유 선박 중 영업이익 창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선박 인수 및 해외영업 네트워크와 핵심인력 인수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진해운은 부족자금 조달을 위한 자구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핵심자산 대부분을 ㈜한진 등 한진그룹 계열사에 매각한 바 있다. 평택컨테이너 터미널 지분 59%, 부산신항만 지분 50%, 아시아 8개 항로 영업권, 베트남 탄깡까이멥 터미널 지분 21.3% 등은 모두 넘긴 상태다. 이에따라 남은 자산인 항만과 항로 운영권과 선박, 영업 네트워크 등이 현대상선에 인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금융당국은 조만간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더라도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그간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한진해운 리스크의 상당 부분이 시장에 선반영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정 부위원장은 "주식시장의 경우 한진해운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은데다, 주가는 이미 올해 초부터 많은 조정이 있었다"며 "한진해운 부실 및 대한항공 등에 대해서는 이미 신용등급을 통해 반영됐던 만큼, 회생절차 신청이 회사채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과 회사채 투자자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할 것으로 진단했다. 은행권은 한진해운 여신에 대해 이미 상당부분 대손충당금을 적립했고, 회생 신청에 따른 금융기관의 추가 적립 부담도 크지 않아 충분히 흡수 가능한 수준이라는 판단이다. 현재 예상되는 추가 적립액은 3000억원으로, BIS비율은 약 0.02%p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정 부위원장은 "구조조정 과정에서 회사채 발행잔액은 지속 감소했으며, 대부분 기관투자자가 보유중이다"라며 "개인투자자가 650억원 가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선량한 투자자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민원·분쟁조정절차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금융당국은 한진해운 협력업체의 피해와 해운·항만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해운 대리점, 선박용품 공급업 등을 하는 협력업체에 대한 한진해운의 매입채무는 637억인데,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은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정책금융기관 본점에 설치된 특별대응반과 부산·울산·거제·창원·목포에 설치된 지역 현장반을 통해 협력업체를 밀착 지원하기로 했다. 화물 수송 지연, 선원 피해 등 해운·항만 분야 피해는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정부 합동 비상 테스크포스(TF)'를 통해 대응할 예정이다. 또한 한진해운 노선에 대체선박이 원활히 투입될 수 있도록 현대상선에 협조를 요청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금융위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관계기관 합동 '금융시장 대응 테스크포스(TF)'도 구성했다.

이를 통해 채권시장의 금리변화 및 관련 기업의 자금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는 등 금융시장 혼란에 대응할 계획이다. 향후 회생절차 진행상황, 신용등급 변화, 주식시장 변동 등 한진해운과 시장의 동향에 대해서도 일일 상황점검회의를 진행한다. 또 협력업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책금융기관과 연계한 밀착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금감원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통해 협력업체, 여타 중소해운사의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할 계획이다. 

정 부위원장은 "한진해운의 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금융회사와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을 조기에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불안이 확대되지 않도록 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