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포켓몬 GO'가 게임업계에 준 선물
[기자수첩] '포켓몬 GO'가 게임업계에 준 선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라도 그게 어딥니까"

최근 전세계적 열풍을 몰고온 포켓몬GO에 대한 다소 뜬금없는 관전평이다. 포켓몬GO는 문화적 간극을 극복하고 아시아권을 넘어 전세계적 신드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일본 게임이다.

게임강국을 자처해온 국내 게임업계로선 뼈아픈 대목이지만 오히려 포켓몬GO는 국내 게임시장의 '선물'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처럼 아이러니한 평가는 우리 정부의 인식변화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닌텐도의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GO'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자 정부도 게임산업을 규제의 대상으로만 바라보지 않게 된 것.

실제로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셧다운제 폐지, 게임마이스터고 설립 등을 담은 '게임문화 진흥계획'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문체부는 강제적 셧다운제를 폐지하고 부모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적 셧다운제 개선을 추진한다. 또 게임 중독 질병 코드와 관련해서도 정부 차원에서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합의했다.

여기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꼽히는 가상현실(VR)과 AR 산업에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마치 게임산업이 반교육적 사행산업인 마냥 규제강화에 목매온 그간 행보와 극명한 차이를 보인다. 이같은 정부의 인식 변화는 포켓몬GO의 성공과 맞물려 있다.

윤태용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 실장도 지난 15일 간담회에서 "포켓몬 GO는 새로운 기술이라기보다 기존 기술을 IP(지적재산권)와 아이디어를 결합해 새로운 시장이 열린 것"이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려 한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 게임업계는 과거의 영광을 뒤로하고 정체돼 있다. 정부의 각종 규제가 발목을 잡은 것이다. 이를 틈타 외산 게임들은 이미 안방 곳곳을 점령하기 시작했다.

늦었지만 정부의 인식변화가 다행스러운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규제를 완화한다고 해서 당장 성과로 이어지기는 힘들다.

정부가 원하는 것처럼 게임산업을 차세대 먹거리로 키우기 위해서는 더 많은 규제완화와 지원에 나서야 한다. 최근 웹보드 게임사들의 실적이 대폭 개선된 것도 정부의 규제완화 효과다.

최근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포켓몬GO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파급효과를 낳고 있다는 보고서가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포켓몬GO가 국내 게임업계에 준 가장 큰 선물은 우리 정부의 인식 변화가 아닐까.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