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추경 '10.2조' 이상 편성 합의…이달 국회 제출
당정, 추경 '10.2조' 이상 편성 합의…이달 국회 제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오른쪽 세번쩨)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16 추가경정예산당정협의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일호 "조선업 밀집지역 집중 투입"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정부와 여당이 올해 추가경정예산 편성 규모를 10조2000억원 이상으로 잠정 합의했다. 확보한 예산은 구조조정 관련 일자리 확충과 조선업 지역 경제 활성화에 집중 투입키로 했다.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15일 당정회의 종료 후 "추경은 이미 국고금으로 들어와있는 세계잉여금 1조2000억원에 올해 세수증가분 9조원을 포함해 10조2000억원 이상 규모로 추경안을 편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날 전남 영암군 대불산단을 방문해 이같이 밝혔다.

유 부총리는 "추경 예산은 10조원 이상"이라며 "추경 외에도 정부가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금운용계획 변경과 공기업 투자, 정책금융 등 각종 지원도 10조원 이상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추경안을 7월중 빠른 시일 내에 국회에 제출하고, 국회를 통과하면 신속히 집행할 수 있도록 사전 집행 준비에도 만전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실직 위험에 있는 근로자들의 전직·재취업을 위해 직업훈련과 취업알선 등을 확대하고, 관공선과 함정 등 신규 발주를 적극 검토해 조선업 밀집지역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정부지원 효과를 한시라고 빨리 피부로 체감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다음달 초 울산·거제·영암·진해 4개 지역에는 '조선업 희망센터'를 설치해 조선업체와 기자재업체, 근로자에게 필요한 고용과 복지, 금융 등의 지원을 전담한다.

또 정부는 구조조정 이후 지역 경제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정부는 규제프리존과 연계한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지역경제대책을 8월까지 마련키로 했다.

조선업에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조선업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진단해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한편,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으로 전문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세계적인 조선소의 대형 크레인을 단돈 1달러에 넘겼던 '눈물의 도시' 스웨덴 말뫼가 신산업 육성을 통해 '내일의 도시'로 재탄생한 사례를 눈여겨봐야 한다"며 "조선업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산업개혁을 통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