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자산신탁, 홈플러스 5개 매장 인수 유력
코람코자산신탁, 홈플러스 5개 매장 인수 유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가 매각 후 재임차 조건으로 홈플러스 5개 매장을 매물로 내놓은 가운데, 인수 유력 후보로 코람코자산신탁이 거론되고 있다.

14일 금융권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MBK파트너스는 최근 코람코자산신탁을 홈플러스 5개 점포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물로 나온 매장 소유권은 홈플러스 가좌점, 김포점, 김해점, 동대문점, 북수원점 등이다. 세일즈 앤드 리스백(Sales&Lease Back·매각 후 재임차) 조건에 따라 매각사 MBK파트너스는 향후 15년간 임차권만을 보유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코람코자산신탁이 제시한 조건을 다른 부동산 운용사들이 뛰어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이번 주 안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마무리 되면 알겠지만 코람코자산신탁이 유력해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증권 주관으로 마무리된 지난주 본입찰에는 코람코자산신탁 외에 유경PSG자산운용, 페블스톤자산운용이 참여했다.

정확한 매각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입찰제안서를 제출한 세 곳 모두 6000억원대를 써낸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이번 거래가 마무리되면 MBK파트너스는 최소 6000억원의 현금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를 인수한 뒤 부족한 투자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세일즈 앤드 리스백 방식으로 자산유동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서는 매각을 통해 마련한 거액의 현금을 홈플러스 인수금융 상환에 활용할 수도 있다는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MBK는 지난해 하반기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와 캐나다공무원연금(PSP Investments), 테마섹(Temasek)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영국 테스코(Tesco PLC)로부터 홈플러스 지분 100%를 7조2000억원에 인수했다.

MBK는 이 가운데 4조3000억원을 하나금융투자, NH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금융권에서 인수금융으로 조달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인수금융은 대부분 5년 만기이지만 1조1000억원은 차입 이후 1년이 지난 시점부터 6개월마다 분할 상환하는 조건이 붙는다. 이 경우 MBK는 내년까지 2200억원 정도를 상환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