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하무인' 비자카드, 이번엔 전표매입사에 갑질
'안하무인' 비자카드, 이번엔 전표매입사에 갑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서울파이낸스DB

'수억 비용' 보안인증 도입 강요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국제 결제망을 갖춘 세계 1위 비자(VISA)카드가 이번에는 국내 전표 매입사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고 있다. 글로벌 신용카드 데이터 보안 인증인 PCI DSS 도입을 강요,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 벌금 부과까지 거론한 것.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비자카드는 최근 국내 밴사와 전자지급결제 대행업체(PG사)를 불러 글로벌 보안인증 PCI DSS 도입을 요구했다. 아울러 이들이 내년까지 이 보안인증을 도입하지 않을 경우 매달 1만달러(약 1200만원)의 벌금을 직접 거래 당사자인 카드사에 부과하겠다고 통보했다.

PCI DSS는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디스커버, JCB 등 5개 신용카드 브랜드가 지난 2004년 지불결제 산업 정보보호와 신용카드 부정 사용, 정보 유출 방지 목적으로 만든 보안인증 표준이다.

비자 코리아 관계자는 "한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가 이 보안인증을 도입한 상황에 이를 더는 미룰 수 없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며 "해외 전표 매입이 년 30만원 이상인 밴사와 PG사에 도입을 요구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국내 전표 매입사들은 비자카드의 이 같은 요구가 세계 1위 카드사의 지위를 이용한 '갑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인증 획득도 쉽지 않고, 도입 및 갱신 비용이 많이 든다는 이유에서다.

게다가 5곳의 카드사가 공동 개발한 PCI DSS 보안인증을 일부 카드사가 한 국가에 강제하는 것도 불합리하다는 주장이다.

밴 업계 관계자는 "PCI DSS 보안인증을 획득하기도 쉽지 않은 데다 비용만 수억원이 필요하고, 인증 갱신에도 적지 않은 비용이 든다"며 "국내 표준을 따르고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을 받는 상황에 이를 강제한다는 것은 불합리하다"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카드업계는 일단 상황을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밴사와 PG사의 벌금을 카드사가 부담하게 된다면 결국 이에 따른 손해는 매입사에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비자카드의 요구는 독과점에 따른 부당 행위"라고 지적했다.

한편, 앞서 비자카드는 국내 카드사들을 상대로 수수료 일괄인상을 통보해 갑질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에 여신금융협회와 국내 전업계 카드사는 이달 중 비자카드에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등 6개 항목의 수수료 인상이 소비자의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내용이 담긴 항의서한을 보낼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