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경제계,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협력 방안 논의
韓·中 경제계,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협력 방안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中 하얼빈에서 제11차 한중재계회의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한국과 중국의 재계가 최근 중대한 환경문제로 부각되는 미세먼지 해결 위해 손을 맞잡기로 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18일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에서 중국기업연합회와 제11차 한중재계회의를 열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시대의 경제협력과 환경문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중 경제인들은 특히 미세먼지 발생 원인 규명과 저감을 위한 공동 연구와 기술 개발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한 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친환경 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 발표도 이어졌다. 에코파트너즈 전춘식 회장은 비닐하우스 난방에 석탄 대신 친환경 광열기를 이용한 헤이룽장성의 오이 재배 사례를 소개했고, 쉬허이 베이징자동차그룹 회장은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 제조업을 주제로 발제했다.

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인사말에서 "올해는 한중 FTA가 발효된 첫해로 FTA를 통해 상품 교역의 증대뿐 아니라, 관광, 문화 등 서비스와 연관 산업 분야에서 창출되는 새로운 기회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헤이룽장성은 교통망이 발달해 있어 물류 중심지로서 향후 성장성이 크기 때문에 한중러를 연결하는 국제 물류 및 러시아 극동 개발 등에 양국 간 협력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회의에는 한국측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 김수천 아시아나 사장, 이철희 CJ중국본사 대표이사, 담도굉 현대자동차그룹 부사장 등 21명이, 중국측에서는 루하우 헤이룽장성 성장, 왕쫑위 중기련 회장, 옌즈용 중국전력건설그룹 회장, 송즈핑 중국건축자재그룹 회장 등 23명이 각각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