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K파트너스, 홈플러스 5개 점포 매각 추진
MBK파트너스, 홈플러스 5개 점포 매각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의 5개 점포 매각을 추진한다. 현금성 자산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말 인수했던 것을 매각한 뒤 다시 임차하는 방식이다.

23일 금융투자업계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가좌점, 김포점, 김해점, 동대문점, 북수원점 등 총 5개 점포를 일괄 매각하기로 하고 25일 본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매각은 '세일즈 앤드 리스백(Sales & Lease Back·매각 후 재임차)' 방식으로 이뤄진다. 세일즈 앤드 리스백은 기업이 자금 조달을 위해 부동산·시설을 매각하고서 다시 임차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다.

고정자산을 줄여 현금을 확보할 수 있지만 임차료 등 판매관리비 상승 같은 위험(리스크) 요인이 생기는 부작용도 있다.

5개 점포의 매각 가는 6000억원 안팎에서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 후보로는 국내외 주요 부동산 펀드들이 거론되고 있다.

홈플러스는 MBK에 인수되기 전에도 수차례에 걸쳐 세일즈 앤드 리스백 방식의 자산유동화를 추진한 바 있다.

지난 2012년 8월 서울 영등포점, 금천점, 경기 동수원점, 부산 센텀시티점 등 4곳을 6066억원에 일괄 매각했다.

2013년 12월에는 경기 부천 상동점과 수원 영통점, 인천 작전점, 대구 칠곡점 등 4개 점포를 6225억원에 팔았다. 총 8개 점포와 1개의 물류센터를 팔아 마련한 자금이 1조3000억원에 달한다.'

이번 매각은 MBK가 홈플러스를 인수한 뒤 부족한 투자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MBK는 작년 하반기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와 캐나다공무원연금(PSP Investments), 테마섹(Temasek)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영국 테스코(Tesco PLC)로부터 홈플러스 지분 100%를 7조2000억원에 인수했다.

MBK는 이 가운데 4조3000억원을 하나금융투자, NH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금융권에서 인수금융으로 조달해 추가 차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MBK 컨소시엄은 인수 당시 "홈플러스의 시장 선도적 지위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년간 1조원의 투자를 집행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매각으로 마련한 현금 일부가 인수금융 상환에 쓰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인수금융은 대부분 5년 만기이지만 1조1000억원은 차입 이후 1년이 지난 시점부터 6개월마다 분할 상환하는 조건이다. 내년까지 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2200억원 정도다.

MBK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일부 매장의 자산유동화는 인수금융 상환을 위한 게 아니다"라며 "홈플러스 자체 사업을 위한 투자자금 마련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