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서 쓰고 남은 전기, 아파트에 싸게 판다
학교서 쓰고 남은 전기, 아파트에 싸게 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프로슈머 거래 대상 확대

산업통상자원부가 학교 등에서 쓰고 남은 전기를 아파트 등에 공급할 수 있도록 프로슈머 거래를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프로슈머란 전기를 생산한 뒤 자체적으로 쓰고 남은 전기를 판매하는 주체를 의미한다. 태양광발전 설비 등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학교가 대표적인 프로슈머다.

기존에는 프로슈머는 남은 전기를 한국전력공사나 전력시장에만 판매할 수 있었다. 아파트 등 소비 주체는 다시 한전 등으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아야 했다.

이번 제도가 현실화되면 프로슈머와 소비 주체 모두에게 득이 될 것이라고 산업부는 전했다.

프로슈머는 한전에 팔던 전기료보다 더 비싸게 아파트 등에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파트 등 소비 주체는 한전에서 사던 요금보다 더 저렴하게 프로슈머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다.

특히 소비 주체는 최대 10%의 전기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이 같은 거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이번 사업을 시범적으로 실행하는 차원에서 16일 서울 상현초등학교(프로슈머)와 중앙하이츠빌 아파트(소비자) 간 거래 약정 체결을 주도했다.

한전은 오는 7월 자사 홈페이지에 프로슈머 거래 신청절차를 마련하고 다음 달부터 매달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프로슈머 거래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