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장 풀린' 이란산 원유, 1분기 국내수입 2배 늘어
'빗장 풀린' 이란산 원유, 1분기 국내수입 2배 늘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석유시추현장. (사진=한국석유공사)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경제 제재 해제 이후 이란산 원유가 시장에 풀리면서 올해 1분기 국내 수입량이 2배 이상 늘어났다.

3일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이란산 원유(콘덴세이트 포함) 수입 규모는 2285만배럴로 전년동기(1001만배럴)대비 128% 급증했다.

특히 SK인천석유화학은 지난해 1분기 80만배럴 수준에서 10배가 넘는 911만배럴을 수입했다. SK에너지는 같은 기간 517만배럴에서 764만배럴로 48% 가량 늘렸다.

현대오일뱅크는 610만배럴로 전년동기(404만배럴)대비 5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국내 정유 4사 중에서 이란산 원유를 수입하는 곳은 SK이노베이션과 현대오일뱅크 뿐이다. GS칼텍스와 에쓰오일의 경우 각각 대주주인 미국 셰브론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아람코와의 관계 때문에 이란산 원유를 수입하지 않고 있다.

1분기 수입된 이란산 원유의 상당 부분은 콘덴세이트인 것으로 분석된다. 초경질원유로도 불리는 콘덴세이트는 천연가스에서 나오는 휘발성 액체 탄화수소로 석유화학제품의 기초 원료인 나프타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고온·고압 상태의 지하에서는 기체로 존재하지만 지상으로 끌어올리면 액체 상태의 초경질유가 된다. 콘덴세이트를 정제하면 원유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나프타를 생산할 수 있고 파라자일렌(PX), 혼합자일렌(MX) 등도 확보할 수 있다.

그동안 카타르와 이란, 미국 등이 콘덴세이트를 수출해 오다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 이후 카타르가 시장을 장악하면서 가격이 급등했다. 이란의 경제 제제가 해제되자 국내 정유업체들은 올해 1분기 이란산 콘덴세이트 수입을 대폭 늘린 것으로 보인다.

SK인천석유화학은 1조6000억원을 투자해 콘덴세이트를 기반으로 PX 등 고부가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설비를 이미 구축했다.

현대오일뱅크는 롯데케미칼과 합작법인인 현대케미칼을 출범시키고 현재 대산공장 내에 콘덴세이트 정제공장을 짓고 있다. 공장은 오는 8월께 완공돼 연말에는 상업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