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스파크 사용자 모임' 정기 후원
SK C&C, '스파크 사용자 모임' 정기 후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유일한 스파크 개발자 모임인 '스파크 사용자 모임' SNS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SK주식회사 C&C New Tech팀의 이상훈 대리가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주식회사 C&C)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SK주식회사 C&C가 지난달 AI(인공지능)를 주제로 열린 디톡스(D’Talks)에 이어 이번 달에는 빅데이터 시작과 미래, 하둡과 스파크을 주제로 한 '스파크(Spark) 사용자 모임'을 후원하면서 분당∙판교 근교 ICT 개발자들간의 지식공유 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SK주식회사 C&C는 지난 14일 경기도 분당 사옥 비젼룸에서 열린 '스파크 사용자 모임'을 후원했다고 15일 밝혔다.

스파크 사용자 모임은 SK주식회사 C&C 신기술(New Tech)팀의 이상훈 대리가 운영하는 SNS 커뮤니티 모임으로 약 260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는 국내 유일한 스파크 개발자 모임이다.

스파크란 △인메모리 처리 △실시간 처리∙분석 △SQL △머신러닝을 빠른 속도로 분산 처리할 수 있는 아파치 오픈소스로써 해외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기술이다.

이날 정기 모임에는 '아파치 하둡 : Today and Beyond'를 주제로 빅데이터 표준 플랫폼 하둡의 창시자인 더그 커팅 클라우데라 수석 아키텍트 겸 아파치 SW재단 의장이 주제 발표자로 나섰다.

더그 커팅은 "처음에는 하둡이 이렇게 성공할 줄 몰랐고, 실리콘밸리 외부 사람들이 하둡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며 "하둡은 현재 청년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오늘 이 자리에 모인 여러분이 활동한 커뮤니티의 산물"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빅데이터를 수행할 때 오픈소스의 당위성 △빅데이터 오픈 소스들의 트렌드 △아파치 스파크의 장점에 대해서 모임에 참석한 개발자들과 함께 진지하게 얘기했다.

이 외에도 차상균 서울대 빅데이터 연구원 원장이 '국내외 빅데이터 현황과 전망'을, 김한주 서울대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실 박사가 '스파크 기반 딥러닝'을 주제로 발표를 했다.

윤현 SK주식회사 C&C 역량기획본부장은 "SK주식회사 C&C가 모든 ICT개발자들 간의 신기술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수 있도록 디톡스 외 개발자 모임 후원 등도 지속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