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통신사업자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
방통위, 통신사업자 '자율준수 프로그램'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법행위 단속하되 법 지키려는 통신사업자에 혜택 제공 

▲ 방송통신위원회 로고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11일 통신사업자들의 자발적인 법규준수를 유도해 불공정행위와 이용자의 피해를 예방하고자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이는 연초 업무보고 때 밝힌 조사 제재 중심에서 시장 자율규제 중심으로 전환을 통해 시장의 자율성을 제고하겠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자율준수 프로그램은 회사 임직원들이 법규·윤리 또는 정책을 준수하도록 상세한 업무절차, 윤리강령 제정, 위법행위 예방을 위한 교육과 사전점검 등을 포함하는 내부통제 제도다.

시정명령, 과징금 부과 등 일방적인 제재수단의 한계를 보완해 공정경쟁 질서와 이용자 보호를 위해 미국 등 주요 국가들이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상법 상 준법통제기준과 준법지원인 제도(제542조의13),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상 내부통제기준(제24조), 준법감시인 제도 (제25조)를 통해 이미 도입돼 있다.

이번에 마련되는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주요내용은 △경영자의 자율준수에 대한 의지와 방침 천명 △자율준수관리자 임명과 자문기구 운영 △자율준수 편람 제작 △자율준수 교육 △자율준수 활동에 관한 자료관리체계 구축 등이다.

방통위는 이와 같은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도입·운영 실적이 우수한 사업자에게는 우선적으로 전기통신사업법 위반행위에 따른  과징금을 감경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향후 인센티브와 연계된 운영실적 평가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사업자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기업이 사후규제 대응에 소요되는 시간·비용 등을 감소시켜 대외 신임도를 높이게 되고, 통신시장의 공정경쟁 환경 조성과 이용자 보호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