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민원처리 전문인력' 모집…보험업계 '뒤숭숭'
금감원 '민원처리 전문인력' 모집…보험업계 '뒤숭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명 모집에 400명 몰려…퇴직직원 '부메랑' 우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금융감독원의 '민원처리 전문인력' 공모에 금융권이 뒤숭숭하다. 특히 민원이 많은 보험업계는 앞으로 미치게 될 영향에 더욱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18일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9일 민원처리 전문인력 모집의 원서접수가 마감됐다. 상반기 채용예정 인원은 40명인데, 10배가 넘는 약 400명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모집은 금융업 민원처리 경력이 10년 이상 또는 지원분야와 관련된 금융사 근무경력이 15년 이상의 금융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다. 금융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없애고 금융사와 감독당국에 대한 신뢰를 높인다는 취지다.

금감원은 민원처리 전문인력을 확충, 평균 42일이 걸리던 민원 회신기일을 평균 14일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메시지뿐만 아니라 최소 2회 이상의 전화통화로 진행상황 안내와 상담을 돕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러나 낮은 연봉수준과 6개월 단위 쪼개기 계약으로 금융권내 뒷말이 무성하다. 금융업에 15년 이상 종사한 과·차장급인력은 보통 7000만원~1억원 정도의 고연봉을 받는다.

그러나 금감원이 약속한 연봉은 3000만원 '수준'이다. 기존 연봉의 절반 이상이 줄어드는데도 높은 경쟁률을 보인 것은 그만큼 일자리에 대한 절박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2015년 금융인력 기초통계 분석 및 수급 전망'을 보면 지난해 은행·증권·보험 등 국내 금융기관에 고용돼 있는 종사자는 지난해 9월 기준 28만5029명으로 전년과 비교해 1189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업계는 더욱 민감한 분위기다. 전체 금융민원의 10건 중 6건이 보험민원인데다, 서울에서는 생명·손해보험으로 나눠 뽑고 인천·대전·광주·대구·부산에서는 보험민원 전담 인력만 채용하기 때문에 어제 퇴직한 동료가 오늘의 민원 처리인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은 까닭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금감원이 내부 직원들이 기피하는 업무를 고용에 어려움을 겪는 비정규직으로 채워 넣으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민원실에 민원처리 전문인력이 충원되면 기피직인 민원 업무를 담당하는 기존 금감원 직원들은 다른 부서로 '해방'될 전망이다.

금감원이 금융 전문가들을 턱없이 적은 연봉에 고용도 불안정한 계약직으로 부리겠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보험사 한 관계자는 "현재 금감원에 근무중인 비정규직 직원 50%정도가 계약 해지를 앞두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전체 민원처리 전문인력들의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낮은 셈"이라고 꼬집었다.

민원 해결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민원처리 인력을 정부 차원에서 양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당장 처리할 민원 숫자를 줄이는데 급급하기보다 천천히 가더라도 민원 처리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