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알파고'가 증권업계에 던진 메시지
[기자수첩] '알파고'가 증권업계에 던진 메시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소윤기자] 세계 최고 바둑 고수 이세돌 9단이 인공지능(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두 번째 대결에서도 패배를 당하면서 전 세계가 충격에 휩싸인 모습이다.

여기에 '알파고'가 자가 학습을 통해 인간의 '창의성'까지 모방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오면서 향후 AI가 주도할 미래에 대한 기대감보단 불안감이 고개를 들고 있다.

최첨단 인공지능을 이용하는 단계를 넘어 오히려 인류가 설자리를 잃고 위협을 당하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는 우려에서다.

사실 금융투자업계에서도 AI는 그리 낯선 단어가 아니다. '증권계 알파고'로 불리는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가 이미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인간이 아닌 자동화 시스템으로 투자자가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알고리즘을 활용해 자동으로 리스크를 조정해가며 자산을 관리해 주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객관적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정부가 올해 업무보고에 로보어드바이저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안을 포함시킴에 따라 활용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미 증권사에 이어 주요 시중은행 등 상당수의 금융회사들이 자산관리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로보어드바이저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벌써부터 업계에서는 이 로보어드바이저의 확산이 지난 수년간 급격한 구조조정에 몸살을 앓아온 금융맨들의 입지를 더욱 좁힐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근 금융당국이  성과연봉제, 저성과자 해고 등 성과주의 확산을 내세우고 있다는 점에서 고용불안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금융업도 이제 제조업처럼 로봇과 경쟁해야 하는 시대'라는 촌평마저 나온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인공지능에 대해 '인간에게 위협적인 존재다, 혹은 아니다'는 식의 이분법으로 바라볼 필요는 없을지 모른다. 업종을 불문하고 인간 고유의 창의성과 도덕적·직관적 사고를 요하는 부분은 어디서든 존재한다.

특히 금융산업은 유무형의 자산을 무한대로 확대 재생산할 수 없는 '제로섬' 구조라는 점에서 투자 리스크 대한 철저한 관리와 통제가 필수적이다. 결국 금융투자업은 투자자들의 자산형성이라는 업(業)의 본질에 충실한 창의적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적절하게 통제·운용하면 될 일이다.

"깊은 성찰이 없으면 인공지능도 없다"라며 모 대학교 교수의 말처럼 첨단기술의 본질은 결국 인간의 삶을 개선시키기 위함일 것이다. 구더기 무섭다고 장 담그는 것을 꺼려할 필요는 없지 않은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