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알파고 '세기의 대결' 어디서 볼까
이세돌-알파고 '세기의 대결' 어디서 볼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왼쪽부터)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와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9단, 에릭 슈미트 구글 지주사 알파벳 회장이 지난 8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인공지능(AI) 알파고의 바둑대결에 대한 합동 기자회견을 마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구글)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인간과 컴퓨터의 바둑 대결로 전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이세돌 9단과 구글 인공지능 알파고의 대국이 임박한 가운데, 국내 미디어사들의 중계 경쟁도 치열하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주최자인 구글은 자회사 동영상 플랫폼인 유투브를 통해서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을 중계한다.

유투브에서는 영어와 한국어 공식 해설이 모두 제공된다. 영어 해설은 서양인 유일의 프로 9단인 마이클 레드먼드 9단이 맡고, 한국어 해설로는 유창혁 9단, 김성룡 9단, 송태곤 9단, 이현욱 8단 등이 차례로 담당한다.

지상파에서는 KBS가 2TV를 통해서 특별대국 1국을 낮 12시 40분부터 중계방송한다. 이세돌 9단이 대국장에 입장하는 12시 40분부터 오후 2시까지 대국 상황을 1부에서 방송하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2부를 통해서 중계를 이어간다. 또 SBS와 JTBC3에서는 10일 각각 오후 1시와 4시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을 중계한다.

한국기원이 운영하는 바둑TV도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생중계한다. 이현욱 8단이 첫 대결 현장 해설을 맡았다. 에브리온TV에서도 채널 2번 '이세돌 vs 알파고' 스페셜 채널과 채널 90번 'K-바둑'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스마트폰과 갤럭시 뷰 등의 태블릿PC, 맥(MAC)을 포함한 PC 그리고 LG스마트TV에서 에브리온TV를 다운받으면 회원 가입과 로그인 없이 바로 무료 시청이 가능하다.

네이버는 '네이버 스포츠'의 일반 섹션에서 전체 대국을 생중계하며, NHN엔터테인먼트는 자사가 운영하는 '한게임 바둑'에서 이날 경기는 조한승 9단이, 10일에는 박지은 9단이 생중계를 맡는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이번 대결을 회원이 함께 하는 참여형 문자 중계로 제공할 방침이다.

아프리카TV도 BJ(Broadcasting Jockey) 프로연우의 바둑중계 이벤트, BJ 윤만두의 바둑콘서트 생중계, AI 전문가와 함께 하는 바둑 중계 등 BJ의 채널을 통해 다양한 중계방송을 선보인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은 이날 1국을 시작으로 10일 2국, 12일 3국, 13일 4국, 15일 5국으로 치러지며, 제한시간은 각 2시간이다. 이번 세기의 대결 승자에게는 100만 달러(한화 12억1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