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국산 친환경차 현대 '아이오닉' 베일 벗다 …성능은?
첫 국산 친환경차 현대 '아이오닉' 베일 벗다 …성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비 22.4km/l…"올해 국내외 3만대 판매 목표"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국산 최초 친환경차 전용 모델이 마침내 모습을 드러냈다. 현대차가 만든 '아이오닉(IONIQ)이다.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는 14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아이오닉 공식 출시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는 미래 모빌리티의 시작'이라는 콘셉트로 개발된 아이오닉은 전기적인 힘의 결합과 분리를 통해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이온(ION)과 현대차만의 독창성(UNIQUE)을 뜻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이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함과 동시에, 세계 유수 차량들과 당당히 경쟁하며 대한민국의 브랜드 위상을 한 단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권문식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 부회장은 인사말에서 "오늘 신차발표회는 새로운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시작을 알리고 기술혁신에 대한 당사의 의지를 공표하는 자리로 기억 될 것"이라며 "2020년 현대차그룹은 22개 이상 차종으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2위가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동급 최고의 연비를 추구하면서도 모던한 디자인과 다이나믹한 주행성능을 통해 경제성은 물론이고 자동차의 본질인 운전의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됐다"고 덧붙였다.

▲ 곽진 현대차 국내영업본부 부사장(왼쪽)과 권문식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 부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동급 세계 최고 수준의 연비 △신 하이브리드 시스템 △신형 모터 장착 및 낮은 무게중심 등으로 인한 뛰어난 주행 성능 △공기의 흐름 형상화한 외관 및 하이테크 실내 디자인 △차급을 뛰어넘는 안전 및 편의사양 적용 등을 통해 미래 친환경 차량개발의 방향성을 구현했다.

특히 이 차량에는 하이브리드 차량 전용으로 개발한 최고출력 105ps, 최대 토크 15.0kgf·m의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최대 출력 43.5ps(32kW 환산 시), 최대 토크 17.3kgf·m의 고효율 영구자석형 모터 시스템이 탑재됐다.

시스템 최대 출력 141ps(5,700rpm), 시스템 최대 토크 27kgf·m(1단), 24kgf·m (2~6단)으로 강력한 동력성능과 함께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해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22.4km/l(15인치 타이어 기준)를 달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 차량은 전장 4470mm, 전폭 1820mm, 전고 1450mm의 차체 크기를 통해 당당한 외형을 갖췄으며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2700mm로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 1만5000대, 해외 1만5000대를 시작으로 미국, 중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 본격 판매되는 내년에는 국내 1만5000대, 해외 6만2000대 등 총 7만7000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연내 '전기차(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모델을 출시하고 미국 등 글로벌 주요 국가에 아이오닉 3총사를 잇따라 선보이며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산 최초 친환경차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활약할 것"이라며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글로벌 시장 선도업체로 발돋움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아이오닉의 가격은 △I 트림 2295만원 △I+ 트림 2395만원 △N 트림 2495만원 △N+ 트림 2625만원 △Q 트림 2755만원이다(세제혜택 후 기준 가격, 개소세 100만원/교육세 30만원 감면).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