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극복 위한 유동성 공급 절실"…해운업계, 지원 촉구
"위기극복 위한 유동성 공급 절실"…해운업계, 지원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선주협회는 14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과 '해운・조선 산업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황준익기자)

한국선주협회, '해운·조선 산업을 위한 정책세미나' 개최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현재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해운 및 조선산업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

해운업계가 현 위기 극복을 위해 유동성 공급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정부 및 금융권의 적극적인 지원을 강조했다.

한국선주협회는 14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과 '해운·조선 산업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위기의 해운·조선산업 이대로 괜찮은가'를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김영무 선주협회 전무는 "우리나라 해운산업은 세계 5위의 해운국으로 성장했지만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해운시황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며 "운임 하락, 유가 급등, 유동성 부족 등 삼중고로 경영난이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어 "해운불황 장기화에 따라 해운 및 조선산업 동반 위기에 직면해 있어 지원이 시급하다. 선도산업인 해운에 대한 지원이 우선돼야 조선사에 발주하는 선순환 구조가 확립된다"고 강조했다.

김 전무는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의 해운산업에 대한 확고한 지원 의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유동성 지원을 강조하며 '선박은행(Tonnage Bank)' 설립을 제안했다. 선박은행은 선사들의 신조선 발주나 중고선 매입 시 선가의 20~30%를 차지하는 후순위 투자에 대한 투자금의 회수를 보증하고, 불황기 구조조정 대상 선박을 매입해 운영하는 기능을 한다.

그는 "우리 대형선사는 선박대형화 및 에코선박 발주 경쟁에 뒤쳐짐에 따라 원가경쟁력이 크게 약화됐다"며 "정책금융기관이 대형 에코선박(1만8000TEU급 20척)을 건조, 확보하고 그 선박을 선사에 지원하면 해운·조선이 상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황진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정책연구실장도 '우리나라 해운금융 발전방안' 발표를 통해 "높은 선가로 선사들은 차입에 의존해 선박을 확보하고 있어 금융 조건이 해운경쟁력을 좌우한다"며 "현재 국내 선사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와 상품이 극히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황 실장은 해운업의 유동성 문제 해결을 위해 △해운사에 대한 이자 부담 완화 △원금 상환 3년 이상 유예 검토 등을 주문했다. 그는 "국내선사가 부담하는 이자 금리가 7~10%의 고금리로 국내 기준금리 및 외국선사에 비해 매우 높다"며 "금리 수준을 4% 이하로 조정해 상환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국내 선사에 대한 금융 지원은 영구채 발행 인정 등에 국한돼있어, 원금 상환 기간(3년)을 유예하고 해운시장 회복 시 이를 우선 상환토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제 발표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도 해운업에 대한 유동성 문제 해결 및 금융 지원을 촉구하는 주장이 계속됐다. 토론에는 전준수 서강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이상문 해양수산부 과장, 최성영 해양금융종합센터장, 이기환 해양대학교 교수가 패널로 참석했다.

이 교수는 "현재 해운과 조선업은 유동성 문제가 가장 큰 위기로 금융권에서 도와줘야 한다.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며 "해운금융은 경기가 좋을 때 투자를 많이 하는데 경기가 나쁘더라도 해운기업들이 투자를 할 수 있는 해양금융 발전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최 센터장은 "금융기관으로서 조선 해운산업이 우리 한국경제 차지하는 비중을 정확히 알고 있고, 어떻게 회생시킬 수 있느냐에 대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한진·현대 두 회사가 어렵게 된 건 글로벌 대형 선사와 경쟁을 하다 보니 국적선사가 상당히 부진한 면이 있다. 양사가 어려운 걸 너무 과하게 느끼지 않았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 과장 역시 "정부에서는 수출입 중심의 경제구조에서 해운산업의 중요성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현 위기상황도 잘 알고 있다"며 "오늘 발표된 종합적으로 검토해 건실한 회사가 부도가 나지 않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선주협회를 비롯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수산부, 해양금융종합센터 등 정부 및 금융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