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해운업계의 상대적 박탈감
[기자수첩] 해운업계의 상대적 박탈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해운업은 국가기간산업인 만큼 정부와 금융권의 지원이 절실합니다"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해양가족 송년회 및 IMO 사무총장 취임 축하연'에서 이백훈 현대상선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해운업에 대한 지원을 촉구했다.

그는 특히 "해운업은 금융권의 지원이 굉장히 중요한 산업이다"며 "해운사가 선박을 지으면 조선도 함께 키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정부는 장기 불황에 빠진 조선 및 해운에 대한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지원방안이 조선업으로 치우치면서 해운업과의 차별논란을 낳고 있다. 정부와 금융당국이 조선업에는 수조원에 달하는 자금을 투입하고 있는 반면 해운업에 대해서는 사실상 팔짱을 끼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조선 빅3의 총 적자는 9조원에 이르며,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들어서만 4조5000억원이 넘는 손실을 기록했다. 뒤늦게 부실 사실을 밝힌 대우조선 경영진에는 분식회계 의혹도 거론됐지만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결국 4조2000억원의 추가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2년 전 4조5000억원을 지원 받은 STX조선해양 역시 최근 4500억원의 추가 지원여부를 놓고 논의 중이다. STX조선 최대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지난달 STX조선 실사를 벌여 청산가치보다 존속가치가 높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지면서 추가 지원에 무게가 실린다.

반면 해운업계는 그동안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대형 선사를 중심으로 자구안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보상은 조선업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라고 토로한다.

앞서 현대상선은 2년 전 적자로 인해 유동성 위기가 높아지자 선제적 자구안을 마련한 바 있다. 계열사 지분과 사업부문 등을 매각해 3조3300억원을 마련한다는 내용이었다. 현재 자구안 이행 금액은 3조3318억원으로, 달성률은 101%에 달한다. 한진해운도 2013년 말 1조9745억원 규모의 재무구조 개선계획을 내놨다. 이후 벌크전용선 사업 매각, 유상증자 등을 통해 2조3532억원을 마련, 현재 119% 이행률을 기록 중이다.

이처럼 높은 이행률에도 불구하고 현대상선은 최근 유상증자 등을 통해 1조원의 자금을 마련하겠다는 자구안이 퇴짜를 맞았고, 한진해운에도 추가 자구안 제출을 요구 당했다. 심지어 정부에서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간의 합병설까지 흘러나왔다. 해운업이 서자 취급을 받고 있다는 볼멘 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이에 대해 해운업계는 "조선산업을 지원함으로써 해운산업도 함께 지원된다는 생각은 크게 잘못된 생각이다. 선도산업인 해운산업에 대한 지원이 우선돼야 조선산업도 동반 성장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 해운사가 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하면 두 업계 모두 살아날 수 있는 만큼 해운과 조선은 경쟁이 아닌 상생 관계다. 이웃나라 일본과 중국이 해운과 조선의 상생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최근 우리나라는 올해 '세계 해양대통령'으로 불리는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을 배출했다. 세계 1위의 조선산업과 세계 5위의 해운산업을 보유한 우리나라에서 임기택 사무총장의 당선은 해양강국으로 재도약할 수 있는 쾌거다. 더 늦기 전에 해양산업 경쟁력 회복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기 위한 정부 당국의 전향적 자세를 기대해 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