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그룹, 주력 계열사 CEO 교체…'인적쇄신' 초점
LS그룹, 주력 계열사 CEO 교체…'인적쇄신' 초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LS그룹은 8일 이사회를 열고 인적쇄신에 초점을 맞춘 2016년 임원인사를 확정했다.

LS그룹은 3명의 대표이사 신규선임과 함께 올해 경영성과와 내년도 경영환경 등을 고려해 부사장 3명, 상무 4명, 신규이사 10명 등 총 20명의 승진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지난해(36명) 보다 대폭 줄어든 수치다.

LS-니꼬동제련은 도석구 ㈜LS 부사장이, 가온전선은 김연수 LS I&D 부사장이, LS네트웍스는 이경범 부사장이 각각 대표이사 CEO로 신규 선임됐다. 이들은 새로운 리더십을 구축할 전문경영인으로, 조직분위기를 쇄신하고 그룹의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것으로 평가 받아왔다.

LS-니꼬동제련 CEO로 선임된 도 부사장은 2008년 그룹의 지주회사 전환은 물론 안정적 정착에도 많은 기여를 해왔다. 특히 지주회사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역임하며 경영환경 변화 대응을 주도하고 자회사들의 재무건전성 확보와 리스크 관리 등을 통해 그룹의 가치제고에도 탁월한 성과를 이뤄냈다는 평가다.

가온전선을 맡는 김 부사장은 미국 수페리어에식스(SPSX)의 구조조정 PMO(Project Management Officer)로서 강한 업무 추진력과 글로벌 비즈니스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 부사장 역시 LS네트웍스 브랜드사업본부장으로 프로스펙스, 스케처스, 몽벨 등의 브랜드 사업을 성공적으로 주도했다는 평이다.

LS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LS전선, LS엠트론, 예스코, LS메탈 대표이사 교체까지 포함하면, 그룹의 주력 계열사 대표이사가 대부분 교체되어 CEO 세대교체가 이루어진 셈"이라고 말했다.

이번 인사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한 김원일 LS산전 전무는 융합사업본부장으로 초고압사업과 에너지신사업인 스마트그리드, ESS 분야 등의 사업개발 역량과 엔지니어링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이다. 윤선노 E1 재경본부장 전무는 2015년 목표대비 세전이익을 초과 달성하고 자회사 흑자경영을 주도, 최영철 E1 해외사업본부장 전무는 신규 선박을 적극 유치해 LPG 시운전 작업물량을 증대시키고 구매선 다변화 및 운송비 절감 등에 기여한 공을 각각 인정받아 승진했다.

상무 승진자는 문명주 ㈜LS 경영기획부문장, 김동현 LS산전 재경부문장 CFO, 이동수 LS-Nikko동제련 영업담당, 정교원 GCI 대표이사 등 4명이다.

LS그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주력 계열사 CEO를 대부분 신진인사로 교체했다. 특히 이번 인사는 상무 이상 승진을 최소화하고 지난해 수준의 신규 이사를 선임하는 등 '하후상박' 인사를 통해 조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분위기를 쇄신코자 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올 초 지주회사인 ㈜LS의 최고전략책임자(CSO)로 영입한 안세진 전무를 시작으로, 이준우 ㈜LS 경영기획담당 이사 등 각 회사별로 역량이 검증된 외부 인재를 추가 영입했다. 그룹의 미래준비 및 사업포트폴리오 재편에 박차를 가하고 경영 역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내년에도 경영 환경 측면에서 저성장과 불확실성이 예상되는 가운데 실적개선을 이끌고 미래성장 준비에 집중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번 임원인사는 그룹의 사업재편을 가속화하고 조직분위기 쇄신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