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사태 이후 개인대출 비중 크게 확대"
"저축은행 사태 이후 개인대출 비중 크게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지난 2012년 저축은행 사태 이후 구조조정을 거치면서 저축은행의 기업대출 비중은 줄어든 반면 개인대출 비중은 크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대출도 신용대출 비중이 높았고, 기업대출의 경우 대부분 부동산담보대출이었다.

이규복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저축은행의 건전한 발전방향 모색' 워크숍에서 "저축은행의 기업대출 비중이 지난 2009년 6월 말 86%에서 올해 6월 말 59%로 줄었지만, 개인대출 비중이 크게 확대됐다"라고 밝혔다.

특히, 자산규모가 큰 대형저축은행일수록 개인대출 비중을 확대하고 기업대출 비중은 축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연구위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 6월부터 올해 6월까지 80개 저축은행을 규모별로 20개씩 그룹화한 결과, 상위 20개 저축은행의 기업대출 비중은 72%에서 57%, 차상위 20개 저축은행의 기업비중은 77%에서 60% 등으로 감소했지만 차하위 20개 저축은행의 기업비중은 74%에서 76%, 하위 20개 저축은행의 기업대출비중은 55%에서 58% 등으로 소폭 증가했다.

이 연구위원은 "자산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저축은행의 경우 건설업, PF대출, 부동산업 및 임대업 관련 대출 비중이 크게 축소됐지만, 금융 및 보험업, 숙박 및 음식업 비중이 확대했다"라고 설명했다.

개인대출 역시도 자산규모가 큰 저축은행의 취급 비중이 높았다. 아울러 개인신용대출 비중이 높을수록 개인신용대출 금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담보대출금리도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위원은 "최근 저축은행 대규모 부실사태 이후 여신편중에 의한 부실화 가능성을 방지하고 자산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신용공여 한도비율을 부여했는데, 최근 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며 "신용공여 규제 체계 정비 시 지역별 중장기 경기, 자금수요 상황 등을 감안해 차별적으로 정비하는 방안의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