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금융이해력 '낙제점'
고등학생 금융이해력 '낙제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조사, 재무관리-부채등 특히 저조...미국보다 떨어져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금융이해력이 기대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무관리, 지출, 부채 영역에 대한 이해력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분석됐다.  
1일 금융감독원이 서울대와 함께 서울 및 수도권 소재 10개 고등학교 학생 1770명을 대상으로 금융이해력(FQ) 측정을 실시한 결과, 금융이해력 점수가 평균 48.2점으로 나타났다. 
2003년도에 측정한 점수 45.2점에 비해 3점 올라갔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특히 2006년 미국 고등학생의 금융이해력 점수 52.4점에도 못미친다. 
2003년도 대비 4개 전 영역에서 금융이해력이 향상되기는 했다. 그러나 재무관리·지출·부채 영역 등은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영역별로는 소득 50.6점, 재무관리 48.3점, 저축과 투자 50.5점, 지출과 부채 45점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안전한 저축방법과 다양한 지불수단에 대한 이해 수준을 묻는 질문항목의 정답율은 83.6%~85.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한편, 신용카드 사용, 자동차보험 가입, 금융상품 투자수익율에 대한 정답율은 11.3
~18.6%로 낮아 일상적인 금융활동에 대한 기초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다음은 금융이해력 측정문항 및 정답해설>
다음은 여러분의 금융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모든 문제에 대해 알맞은 문항을 골라 답해 주십시오. 측정결과의 객관적 분석을 위하여 사전에 본 내용을 접한 학생은 조사대상에서 제외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다음 중 자신의 정확한 신용정보의 확인과 관련하여 여러분이 가진 권리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 (3)
1) 신용기록은 개인이 볼 수 없다.

2) 자신의 신용기록은 동사무소에서 언제나 무료로 점검할 수 있다.

3) 자신의 신용기록은 거래하는 금융기관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4) 모든 신용기록은 정부의 자산이기 때문에 정부와 채권자만이 기록을 볼 수 있다

☞ 미국의 경우 제도적으로 연간 1회 무료로 본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며, 국내의 경우에도 거래하는 금융기관을 통하여 자신의 신용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거래하는 금융기관이 아닌 경우(신용정보평가회사, Credit Bureau 등) 소정의 이용료가 부과될 수 있다. 

 
2. 다음 중 부가가치세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무엇입니까? (2)

1) 정부가 월급에서 공제하는 것이다

2) 우리가 구입하는 물건가격을 세액만큼 비싸게 한다.

3) 소득이 굉장히 적다면 부가가치세는 낼 필요가 없다.

4) 우리나라의 부가가치세율은 6%이다.

☞ 부가가치세는 재화와 용역의 소비행위에 부과하는 일반 소비세로서 재화 및 용역 자체의 가격에 10%를 추가로 부과하므로 구매하는 제품의 소비자 가격을 올리는 작용을 함 
 
3. 만약 여러분이 은행에 정기적금이나 정기예금 등의 저축성 예금계좌를 갖고 있을 경우, 여기에서 생기는 이자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문항은 무엇입니까?

1) 모든 이자소득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2) 모든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가 부과된다.

3) 고액의 이자소득액에 대하여는 소득세가 부과된다 .

4) 18세가 지날 때까지는 이자를 받을 수 없다.

☞ 2001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것으로, 이자?배당소득 등 금융소득이 연간 4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금융소득을 근로소득?사업소득 등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누진적으로 종합과세하고 있음 

4. 다음 중 지불수단이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 3 )

1) 직불카드

2) 현금

3) 양도성예금증서

4) 신용카드

☞ 양도성예금증서(Certificate of Deposit)는 대개 90~180일 정도로 만기가 될 때까지는 예금인출이 어렵거나 불가능해 일정 기간동안 투자하는 저축계좌의 한 유형임 
 
5. 가나다씨는 고향에 있는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데 지난 1-2년 동안 가나다씨가 살고있는 도(道)에서 다른 도(道)보다 영업과 관련된 세금을 많이 올렸다고 합시다. 이러한 현상이 직원인 가나다씨와 회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겠습니까 ? ( 4 )

1) 월급이 많이 올라 높은 세금을 상쇄시킬 것이다.

2) 세금은 가나다씨의 회사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3) 높은 세금 때문에 회사들이 그 지역으로 옮겨오기 때문에 월급이 오를 것이다.

4) 높은 세금 때문에 회사의 비용이 증가하여 월급이 깎이거나 실직의 위협을 받을 수도 있다.

☞ 특정지역에서 기업운영에 따른 세금이 주변의 다른 지역에 비해 지나치게 높을 경우, 기업이익이 감소하여 공장이나 산업시설, 사업체 등을 유치할만한 유인이 줄어들고, 기존 업체 근무자의 일자리를 잃거나 영업이익 감소로 근로자에게 돌아갈 급여(월급)도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6. 다음을 위해 돈을 빌리고 이것을 나중에 갚는다고 할 때 재정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경우는 무엇입니까? ( 4 )

1) 2주간의 휴가가 정말 필요할 때

2) 꼭 사고 싶은 옷이 세일중일 때

3) 대출이자가 예금이자보다 더 클 때

4) 월급을 더 많이 받는 직장을 얻기 위해 차를 사야할 때

☞ 더 높은 소득을 올리는 직업을 얻기 위해 자동차를 구입하여 활용한다면 자동차 구매비용이 들더라도 이는 높은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투자행위로 볼 수 있으므로 재정적 이익이 발생함 
 
7. 만일 여러분이 교통사고를 낸다면 여러분 차의 손해를 보상받기 위해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은 무엇입니까? ( 1 )

1) 자동차종합보험

2) 책임보험

3) 상해보험

4) 종신보험

☞ 책임보험은 다른 사람들의 신체, 생명에 손상을 입힐 경우 본인책임에 따라 보상을 해주는 것이며, 상해보험은 신체상해 사고가 생길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받고, 자동차가 손상됐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 보상받으려면 자동차 종합보험에 가입하여야 함 
 
8. 다음 중 여러분이 대학학자금으로 500만원을 융자받으려고 할 때 일반적으로 이자비용이 가장 싼 대출기관은 어느 곳입니까? ( 4 )

1) 상호저축은행

2) 신용카드사

3) 신용협동조합

4) 은행

☞ 일반적으로 은행의 대출이자가 비교적 싼 이유는 은행의 자금 조달비용이 다른 금융기관에 비해 가장 저렴하기 때문임. 다만, 금융기관 대출이자는 돈을 빌리는 측의 신용상태, 담보가치, 상환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결정하므로 은행 이자가 항상 낮다고 볼 수는 없음 
 
9. 고소해씨와 이기자양은 결혼을 해서 아기를 낳았는데 이를 기념해 아기의 대학교육을 위해 1,000만원을 18년 동안 투자하기로 하였습니다. 다음 중 어떤 투자안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겠습니까? ( 4 )

1) 국채

2) 보통예금

3) 정기예금

4) 주식

☞ 연구결과에 의하면, 18년 이상의 장기 투자의 경우 주식투자가 다른 투자 대안에 비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10. 많은 사람들은 예기치 못한 지출에 대비해 비상자금용으로 저축을 합니다. 다음 중 비상자금용으로 저축하기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어느 것입니까? ( 4 )

1) 수익증권

2) 보통예금

3) 정기예금

4) 주택매입보증금

☞ 증권, 예금, 보증금 등 자산의 유동성을 비교하는 질문임. 주택매입보증금의 경우 주택구입시 매도상대방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거래상대방이 충분한 지급능력을 보유한 금융기관이 아닌 개인 등일 경우 필요시 쉽게 현금으로 돌려받기 곤란함 
 
11. 만일 대출금이 연체되어 ‘신용회복지원위원회’와 같은 신용문제상담기관에 갔을 때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도움은 어떤 것입니까? ( 4 )

1) 모든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는 돈을 빌려줄 사람을 소개해 줄 것이다.

2) 부채를 청산할 수 있도록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3) 본인의 승낙 없이 모든 신용카드를 취소하고 없앨 수 있다.

4) 돈을 빌려준 곳과 상의하여 새로운 부채상환계획을 세워줄 것이다.

☞ 신용회복지원위원회는 채무자측과 신용을 제공하는 측 모두를 위한 기관으로, 회생 가능성이 있는 다중채무자에 대하여 금융회사가 공동으로 신용회복을 지원하는 제도임. 이 기관은 신용을 제공하는 측이 채무자의 채무를 모두 없애주도록 강제하는 법적인 힘을 가지고 있지 않음 

12. 이제 학교를 졸업하고 돈을 벌거나 신용기록이 전혀 없는 사람이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할 경우, 카드사용자가 사용대금을 결제하지 않을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용카드회사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것은? ( 4 )

1) 다른 신용이 좋은 카드이용자에 비해 2배의 이자율을 부과한다.

2) 만일 본인이 카드대금을 결제하지 못할 경우 부모가 카드대금을 갚을 것이라는 약속을 요구한다.

3) 만일 본인이 카드대금을 결제하지 못할 경우 대신 받을 수 있는 담보물을 제공하게 한다.

4) 신용을 쌓을 때까지 직불카드를 사용하게 하거나 신용한도를 최소한으로 하여 사용하게 한다. 
 
☞ 충분한 신용기록도 없고 제공할 담보 자산도 없는 젊은 이와 안전한 신용거래를 희망할 경우 신용카드사는 상대방 젊은이가 얼마나 신용을 잘 지키는지 보기 위해서 최초 거래전 상대적으로 적은 신용한도를 부여하다 신용을 쌓으면서 점차 한도를 확대해 나가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임

13. 경수는 매달 월급으로 95만원을 받아 집세로 40만원, 외식비를 포함한 식비로 20만원, 옷값으로 5만원, 교통비로 10만원, 그리고 기타경비로 5만원을 쓰고 있다. 만일 경수가 디지털카메라를 사기 위해 75만원을 모으려 한다면 얼마나 걸리겠는가? ( 1 )


1) 5 개월

2) 10 개월

3) 12 개월

4) 15 개월

☞ 단순한 계산문제 

14. 기가찬군은 아르바이트를 통해 300만원을 모아 내년에 대학등록금으로 쓰기 위해 모두 저축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다음 중 이를 위해 가장 안전한 것은? ( 4 )

1) 친한 이웃에게 빌려주기

2) 주식

3) 회사채

4) 은행예금

☞ 주식이나 회사채의 경우에는 가치변동이 발생하여 필요할 때 원금보다 더 적게 찾게 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음 

15. 다음 중 금융거래를 이용하는 개인이 예금자보호제도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경우는 어느 것입니까? ( 1 )

1) 투자증권회사의 수익증권 거래시

2) 은행의 정기예금 거래시

3) 은행의 개인연금신탁 거래시

4) 상호저축은행 적금 거래시

☞ 예금자보호제도는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설립된 예금보험공사가 평소 보호대상 금융회사로부터 받는 보험료를 기금으로 적립하여, 예금 등을 지급할 수 없는 금융회사가 생길 경우 이를 대신하여 일정 한도 내에서 고객에게 예금을 지급하는 것임. 투자증권회사가 판매하는 수익증권을 매입할 경우 투자증권회사가 파산하더라도 예금자보호대상에서 제외되므로 돌려받기 어려움. 
 
16. 부모님이 버는 총소득에서 여러가지가 공제되기 때문에 실제 집에서 쓸 수 있는 순소득은 더 적습니다. 다음 중 총소득에서 공제되는 것은? ( 4 )

1) 소득세, 부가가치세, 사회보장보험

2) 소득세, 재산세, 건강(의료)보험, 사회보장보험

3) 재산세, 건강(의료)보험, 사회보장보험

4) 소득세, 건강(의료)보험, 사회보장보험

☞ 부가가치세는 재화와 용역의 소비행위에 부과되는 일반 소비세이고, 재산세는 부동산 등 일정한 재산에 대하여 부과되는 세금으로 소득에서 직접 공제되는 세금이 아님 
 
17. 갑자기 인플레이션이 발생했을 경우, 여러분의 저축을 가장 안전하게 보호할 투자방법은 다음 중 무엇입니까? ( 4 )

1) 5년 만기 국채

2) 양도성예금증서

3) 10년 만기 회사채

4) 주택

☞ 갑자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을 경우 주택과 같이 물가 상승에 따라 가격이 동반 상승하는 자산(부동산)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함 
 
18. 만약 여러분이 4년제 대학을 졸업한다면, 고등학교만을 졸업해서 취업하는 경우보다 수입이 얼마나 더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십니까? ( 2 )

1) 약 10배

2) 매우 많이, 약 70%이상

3) 약간 많이, 약 20%이상

4) 동일함

☞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학교육은 일터에서 더욱 가치 있는 사람으로 발전하기 위한 인적자본에의 투자이며 기술능력과 전문지식이 향상되어 고교졸업후 취업시보다 경제적 수입이 70%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남 
 
19. 김만두씨는 25살부터 은퇴비용으로 일년에 500만원씩 저축을 하기 시작했고, 동갑내기인 이새우씨는 50세부터 비로소 매년 1,000만원씩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만일 동일한 금융상품에 저축을 하였다면 이들이 75세가 되었을 때 누가 더 많은 은퇴자금을 가지고 있을까요? ( 4 )

1) 이새우씨. 왜냐하면 매년 더 많은 돈을 저축했기 때문에

2) 둘 다 불입한 돈이 같기 때문에 은퇴자금이 같다.

3) 김만두씨, 왜냐하면 더 많은 돈을 저축했기 때문에

4) 김만두씨, 왜냐하면 저축액이 더 오랫동안 복리로 불어났기 때문에

☞ 복리의 개념을 이해하는지에 대한 문항으로 만기까지 같은 금액을 불입했더라도 적은 돈이라도 단기간의 저축보다 장기간 저축할 경우 복리계산을 통해 더 많은 이자수익을 올릴 수 있음 
 
20. 다음의 신용카드이용자 중 만약 카드로 매달 같은 금액을 결제할 때, 가장 많은 금융비용을 지불해야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4 )

1) 항상 신용카드 사용금액 청구서의 전액을 결제하는 민수

2) 보통 신용카드 사용금액 전부를 결제하지만, 현금이 부족할 때 가끔 최소금액만 결제하는 민규

3) 매달 최소금액만 결제하고, 돈이 생길 때 좀 더 결제하는 선우

4) 매달 최소금액만 결제하는 현지

☞ 청구된 대금의 최소한을 결제하는 사람들은 결과적으로 많은 부채가 누적되기 때문에 가장 많은 이자를 지불하게 됨 
 
21. 만수와 칠득이는 입사동기로 같은 조건의 신용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만수는 차를 구입할 목적으로 은행에서 1,000만원을 대출 받았고 칠득이는 해외로 휴가를 가기 위해 같은 금액을 대출 받는다면 대출금리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요? ( 3 )

1) 둘 다 거의 같은 재정적 배경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출금리는 같을 것이다.

2) 해외여행은 더 큰 위험부담이 있기 때문에 칠득이의 대출금리가 더 낮을 것이다.

3) 차는 대출의 담보가 되기 때문에 만수의 대출금리가 더 낮을 것이다.

4) 대출이자율은 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둘 다 같은 금리가 적용될 것이다.

☞ 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그 대출이 자산가치(담보가치)가 있는데 사용될 경우, 그렇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대출이자를 적용. 그 대출이 담보가치가 있는 자산에 사용된 경우에는 대출상환 불능시 그 자산을 처분하여 일부분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 

22. 인플레이션은 많은 가정에 어려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높은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가장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가정은 다음 중 어디일까요? ( 4 )

1) 자녀가 없는 젊은 맞벌이 부부

2) 자녀가 있는 젊은 맞벌이 부부

3) 은퇴자금을 저축하고 있는 나이든 맞벌이 부부

4) 고정된 은퇴 수입으로 살아가는 노인부부

☞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고정된 소득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물가 상승으로 인해 이전보다 구매력이 떨어지므로 더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것이며, “고정된 은퇴소득”이란 인플레이션과 상관없이 일정한 금액을 받는 것을 의미 

23. 다음은 현금자동인출기(ATM)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옳지 않은 것은 ? ( 4 )

1) 반드시 은행계좌와 ATM카드를 갖고 있어야 한다.

2) 일반적으로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3) ATM기계를 통해 일반적인 은행계좌정보를 얻을 수 있다

4) 비용부담 없이 전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 대부분의 은행들은 ATM으로부터 돈을 인출할 때 일정한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외국에서 현금을 인출할 경우에도 많은 제약과 비용부담이 수반됨 
 
24. 만일 여러분이 신용카드를 도난 당했는데, 바로 다음날 도난사실을 알고 신고하였더니 이미 도둑이 마구싸백화점 등에서 200만원어치의 물건을 사는데 사용하였다고
합시다. 이러한 경우 여러분은 이중 얼마를 카드회사에 배상해야 합니까? ( 2 )

1) 전혀 배상할 책임이 없다.

2) 도난 카드 1장당 2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3) 부정사용대금의 5%만 배상하면 된다.

4) 200만원 전액 배상해야 한다.

☞ 카드회원규약 ?카드의 도난, 분실신고와 보상처리?에 따르면, 회원이 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한 경우에는 즉시 카드사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하며, 이러한 절차를 이행한 경우 부정사용대금은 보상됨. 다만, 도난?분실된 카드 1매당 2만원의 보상처리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함 
 
25. 다음 중 자신이 다니는 회사에서 일부 부담하는 은퇴소득은 무엇입니까? ( 2 )

1) 고용보험금

2) 퇴직연금

3) 산재보험금

4) 개인연금

☞ 퇴직연금은 국가가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보험의 원리를 도입하여 만든 사회보험의 일종이며, 직장가입자의 경우 직장(회사)이 일부 보험료를 부담함으로써 이를 재원으로 여러 가지 정형화된 보험금을 지급함 
 
26. 옥동자는 대학재학 중 열심히 아르바이트를 하여 매년 1,000만원을 벌었는데 졸업 후 연봉 2,000만원을 받는 직장에 취직을 했습니다. 새 직장에서 옥동자가 내야하는 소득세는 전에 비해 어떨까요? ( 4 )

1) 더 적게 낼 것이다.

2) 같을 것이다.

3) 조금 더 많이 낼 것이다

4) 최소한 2배 이상 더 낼 것이다.

☞ 소득이 높아질수록 과세율도 그 비율에 따라 누진적으로 적용되므로 소득이 2배 증가하면 소득세는 최소한 2배 이상으로 증가할 것임 
 
27. 다음 중 설명이 올바른 것은 어느 것입니까? ( 3 )

1) 한 은행에서 대출기록이 나쁘다고 해도 다른 은행에서 대출 받을 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많은 대출을 받은 사람들의 경우에도 다른 은행의 신용기록을 알기는 어렵다.

3) 모든 은행들은 대출자들의 신용정보를 공유하고 있어 만일 여러분이 한 은행에 대출

금을 갚지 않았다면 다른 은행도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4) 대출금을 갚지 않았다고 할 지라도, 그것은 또 다른 대출을 받기 위한 대출심사에는 영향을 미칠 수 없다.

☞ 금융회사에서는 개인의 신상 정보, 거래실적 정보, 신용거래불량 정보, 신용한도?신용소진?연체내역 등 개인의 신용도를 통계적으로 분석해 고객의 신용도를 측정하고 있음. 이를 통해 얻어진 신용평점이 높으면 우수고객, 낮으면 위험고객으로 분류하여 대출한도 및 이자율을 차등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신용정보를 금융회사간 공유하고 있음 
 
28. 다음 중 20-35세 연령대 사람들의 주요 소득원은 무엇입니까? ( 4 )

1) 사업소득

2) 배당금이나 이자소득

3) 임대소득

4) 급여나 임금

☞ 젊은 사람들은 그들의 노동력에 대한 급료, 임금, 사례금 등이 주요 소득원임. 극히 일부만이 주식의 배당금이나 채권, 예금 계좌의 이자로 돈을 모음 
 
29. 만수와 칠득이는 입사동기입니다. 만수는 여유시간을 일과 관련된 컴퓨터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하는 반면, 칠득이는 여유시간에 친구를 만나거나 운동을 하면서 지낸다고 합시다. 이들이 앞으로 5년 후에는 어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 3 )

1) 칠득이는 보다 사교적이기 때문에 현 직장에서 더 많은 돈을 받게 될 것이다

2) 둘 다 계속 같은 돈을 받을 것이다.

3) 만수는 업무능력이 향상되어 현 직장에서 보다 많은 돈을 받게 될 것이다.

4) 만수는 회사를 바꿀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현 직장에서 칠득이가 더 많은 돈을 받게

될 것이다.

☞ 고등교육은 일터에서 더욱 가치 있는 사람으로 발전하기 위한 인적자본에의 투자이며(18번 문항),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함 
 
30. 다음 사람들의 순소득이 모두 같다고 할 때, 생명보험이 가장 필요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 4 )

1) 자녀가 없는 젊은 독신 여성

2) 부인과 함께 일찍 은퇴한 남성

3) 자녀가 없는 결혼한 젊은 남성

4) 두 명의 어린 자녀가 있는 젊은 독신 여성

☞ 생명보험은 가정의 주 수입원(가장 등)이 각종 질병이나 사고로 인하여 경제적 능력을 상실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 경제적 능력이 갖춰지지 않은 가족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는 제도임 
 
남지연 기자 lamanua@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