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검찰 증거없이 공격" 음모론 제기
"한국검찰 증거없이 공격" 음모론 제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론스타, 사법처리 방침에 반발..."카드문제는 별개 사안" 주장
검찰이 31일 엘리스 쇼트 론스타 부회장 등 임원에 대해 체포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 론스타가 실망감과 함께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론스타는 1일 오전(한국시간) 미국 현지에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구체적인 증거도 없이 막연한 음모에 바탕한 진술만 가지고 론스타를 다시 공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존 그레이켄 론스타 회장은 "지난 1년간 검찰의 강력한 수사에 론스타가 적극적으로 협조햇음에도 불구 검찰인 막연한 음모로 론스타와 임원들에 대해 새로운 공격을 시도 하고 있다"며 "근거없는 고발로부터 강력하게 회사와 임원들을 보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검찰이 외환은행 이사회의 여러 멤버들로부터 증거를 얻기 위한 어떤 진실한 시도를 하지도 않았다"며 "검찰이 이런 방식으로 앞서 나가는 것이 특히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그레이켄 회장은 외환카드 주가조작 혐의 대해서도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그레이켄 회장은 검찰의 영장청구는 "론스타의 외환은행 투자와 무관하다"며 "외환은행이 부실 자회사인 외환카드를 살려내기 위해 합병한 것과 관련됐다"고 설명했다.

외환은행이 외환카드 합병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의도적으로 감자설을 유포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외환카드는 유동성 위기로 파산할 지경이었다"며 "감자는 이미 시장에서 기대됐던 방안 중 하나"라고 주장했다. 

그는 일단 "이번 혐의는 론스타의 기존 외환은행 투자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며 "외환은행 계열사인 외환카드 구제와 관련된 것"이라며 검찰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외환은행 헐값 매입 의혹 사건과는 선을 그었다.
  
그레이켄 회장은 "2003년 11월 위기에 처한 외환카드에 구제조처를 하지 않았다면 결국 외환카드는 실패했을 것이고, 이에 따라 많은 투자자들이 막대한 손실을 입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당시 상황을 지켜본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외환카드가 엄청난 유동성 위기에 몰렸다고 판단했다. 감자는 이미 시장에서도 예견된 조치였다"면서 "사실은 한국 은행당국의 강한 압력 하에 론스타는 마지못해 외환카드에 대한 구제조치를 실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외환카드 주가조작 혐의를 완강히 부인한 그레이켄 회장은 결국 이번 검찰의 조치를 정치적인 배경이 깔린 것으로 해석했다. 그는 "한국 사회에는 여전히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반감이 강하게 남아 있다"면서 "검찰의 조치는 이같은 외국인 정서에 따른 정치적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남지연 기자 lamanua@seoulfn.coml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