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魚' 대우증권 인수戰 막 올랐다…최후 승자는?
'大魚' 대우증권 인수戰 막 올랐다…최후 승자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證우리사주조합도 도전장…KB금융·미래·한투 '3파전'

[서울파이낸스 정초원 고은빛기자] 대우증권 인수를 위해 총 4개사가 예비입찰서를 제출하면서 인수전이 본격적으로 막을 올렸다. 올해 기업 인수합병(M&A) 시장의 최대 매물인 대우증권을 차지하기 위한 '숫자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KDB산업은행은 2일 오후 3시 '대우증권+KDB자산운용' 패키지 매각에 대한 예비입찰을 마감한 결과 KB금융지주와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대우증권우리사주조합 등 4곳이 예비입찰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각대상은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증권 주식 1억4048만1383주(보통주 기준 43%)와 KDB자산운용 777만8956주(100%)다. 장부가 기준으로는 대우증권이 1조7758억원, KDB자산운용이 640억원에 달하며, 실제 매각가는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해 2조원을 훌쩍 넘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금융자회사 매각추진위원회는 이날 예비입찰서를 제출한 4곳 가운데 내달 본입찰에 참여할 곳을 추릴 예정이다. 본입찰 적격자로 선정되면 3~4주의 기간동안 대우증권에 대한 예비실사를 거쳐 내달 초께 본입찰에 참가할 수 있다. 산업은행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가격 협상 등의 절차가 마무리되면 내년 상반기에는 대우증권 매각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예비입찰에는 그간 유력한 인수 후보자로 거론됐던 3곳 외에도 대우증권우리사주조합이 참여했다. 대우증권 노조는 외국계 금융사와 전략적투자자(SI), 재무적투자자(FI) 관계를 맺는 방식으로 인수전 참여를 준비해왔다. 대우증권 노조는 "대우증권 인수전에 같이 뛰어들 금융사에 대해선 지금 밝히긴 어렵다"며 "본입찰 전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대우증권우리사주조합이 확실한 자금 조달 여력을 가진 공동 인수자를 찾을 수 있을지는 불투명해, 현재로서는 KB금융과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3개 회사의 '3파전' 양상으로 좁혀지고 있다. 세 곳 모두 인수 의지가 강력한 만큼, 어떤 회사가 가장 높은 '가격'을 써내느냐가 이번 인수전의 승패를 가릴 것으로 보인다.

그간 대우증권에 대한 강력한 인수 의지를 표명했던 KB금융은 막대한 자금 동원력이 가장 큰 강점이다. KB금융은 대우증권 인수를 위해 LIG투자증권을 매물로 내놓은 데 이어, 지난달 인수 자문단과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단계적인 인수 준비 작업을 밟아왔다. 특히 지난해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 인수를 실패한 뼈아픈 경험을 갖고 있는 만큼, 사실상 마지막 최대어인 대우증권 인수에 사활을 걸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KB금융의 경우 자산규모가 317조원에 달하고, 외부차입 없이도 최대 4조원대 수준의 자본여력을 보유하고 있다.

물론 최근 현대증권 매각이 무산되면서 내년께 시장에 또 하나의 증권사 매물이 풀릴 가능성이 남아있긴 하지만, 현대증권의 경우 자산관리(WM) 등 특화된 사업분야가 없는 만큼 KB금융 입장에서 매력을 느낄만한 매물이 아니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대우증권의 자본총계가 올해 상반기 기준 4조3049억원으로, NH투자증권에 이어 업계 2위 증권사라는 위상도 무시할 수 없다. KB금융이 대우증권을 인수하면 KB투자증권(자본금 6000억원)은 자기자본 5조원 규모의 1위 증권사로 도약하게 된다.

또 다른 강력한 인수 후보인 미래에셋증권도 인수자금 확보에 적극적이다. 앞서 미래에셋증권은 인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1조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할 계획이었지만, 공모 결과 최종발행가액 2만1750원, 모집총액 9560억9974만원으로 당초 목표액에는 다소 미달했다. 미래에셋 측은 1조원 가량의 유상증자로 실탄 동원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지난달 말 대우증권 인수 참여를 공식화한 한국금융지주는 한국투자증권의 현금성 자산 회수와 은행 차입금 등을 통해 대우증권 인수 자금 중 1조5000억원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한국투자증권이 회사채를 발행하고, 한국투자파트너스 등 계열사 투자자산과 대여금 등을 회수하면 인수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보고 있다. 다만 카카오와 컨소시엄을 이뤄 인터넷은행에도 적극적으로 나선 상황이라, 자금 측면에서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분석도 있다.

미래에셋증권이나 한국금융지주가 대우증권을 인수해도 자기자본 7조원대의 업계 1위 증권사로 우뚝 서게 된다.

한편, 앞서 아시아 대형 사모펀드 운용사인 올림푸스캐피탈과 한화그룹도 예비입찰서를 받아간 것으로 알려졌지만 예비입찰에는 참여치 않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