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지루한 ELS 규제 공방
[기자수첩] 지루한 ELS 규제 공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주가연계증권)를 두고 금융투자업계와 금융당국 간의 잡음이 지속되고 있다. H지수 ELS에 대한 '쏠림현상'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양측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는 것.

금융투자업계는 H지수 ELS를 원하는 투자 수요를 막는 지나친 규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인 반면, 금융당국은 시장 안정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같은 공방전은 2달 전 금융위원회가 H지수 ELS에 대한 쏠림현상을 경고하면서부터 시작됐다. 당시 홍콩항셍지수는 3개월간 30% 가까이 급락했고, HSCEI지수를 기초로 하는 파생결합증권 잔액은 지난 6월말 기준으로 36조3000억원으로 전체 중 38.5%를 차지했다.

이에 업계는 금융투자협회를 중심으로 쏠림현상 해소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9월 한 달 동안 자발적으로 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ELS 발행을 잠정 중단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 사이 H지수는 점차 오름세를 보이면서 일부 증권사들이 H지수 ELS발행을 재개했고, 발행잔액 역시 큰 변동을 보이지 않았다. 업계가 내놨던 발행비중 축소안에 대한 합의 도출이 어려운 가운데 발행잔액을 문제 삼았던 당국으로서는 못마땅할 수밖에 없는 상황.

근본적으로 이같은 엇박자는 관점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투자자들의 편익 훼손에, 당국은 시장불안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당국은 H시장의 선물시장의 규모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 발행잔액이 과도하면 ELS를 헤지하는 부분에서 심각한 문제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증권사 운용파트에선 실제로 문제시 삼고 있는 부분이라는 귀띔이다.

이에 최근에는 전체 ELS 시장에서 발행 비중을 30% 내외로 줄이는 방안에서 줄어든 발행잔액만큼 신규로 발행하는 안이나 H지수 ELS 발행을 20조원대로 낮추는 등 보다 규제가 강화된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업계 의견을 수렴 중인 단계다.

일단 금융당국은 이번 H지수 ELS 문제를 업계 자율로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지난 9월 H지수 ELS 발행을 자발적으로 줄이는 모습에서 업계 내에 '자정능력'이 자리잡고 있다는 긍정적 시각도 엿보인다.

당국과 업계가 하루빨리 서로의 간극을 줄이고 합의점을 도출해 불필요한 잡음과 투자자 불편을 최소화해주길 바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