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워서 가는 '고급형 고속버스' 도입…가격은?
누워서 가는 '고급형 고속버스' 도입…가격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항공기 1등석 같은 좌석을 갖춘 고급형 고속버스가 이르면 내년 초 도입된다.

국토교통부(국토부)는 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운임·요율 등 조정 요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고속버스 운영업체는 운행거리가 200㎞ 이상인 장거리 구간이나 심야운행에 한정해 좌석을 21석 이하로 만든 ‘고급형 고속버스’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1992년 우등버스가 도입된 이후 24년 만이다. 현재 일반버스 좌석은 54석, 우등버스는 28석이다. 일반 고속버스는 45석인 반면 우등은 좌석 수를 28석으로 줄였다. 좌석은 모두 21석으로 우등보다도 7개 더 적다.

좌석수가 줄어드는 만큼 공간은 늘어난다. 우등은 좌석 사이 공간이 30cm인데 고급형 고속버스는 50cm 정도로 넓어진다. 여기에 좌석마다 모니터를 설치해 뒤에서 영화를 볼 수 있게 하고 휴대전화 충전을 위한 편의시설도 마련할 예정이다. 좌석이 침대처럼 변해 누워 잘 수도 있다. 시설 수준이 일본의 고급형 고속버스와 거의 같다.

고급형 고속버스는 200km가 넘는 장거리 노선이나 심야운행에 도입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에 서울과 부산, 서울과 광주 노선에 시범 운영된다.

이에 따라 내년 초부터 서울~부산과 서울~광주 등 두 노선에서 고급형 고속버스가 시범운행될 것으로 보인다. 우등버스보다 좌석 공간이 넓고 좌석마다 칸막이와 모니터가 설치돼 있으며 의자가 뒤로 180도 가까이 수평으로 젖혀진다는 게 큰 특징이다.

대신 요금은 우등고속버스보다 30% 정도 비싸진다. 서울~부산 노선의 경우 일반 고속은 2만 3천 원, 우등은 3만 4천 2백 원인데 고급형은 4만 4천 5백 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토부는 사업자들이 고급버스로만 수익을 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 고속버스는 고급형으로 교체할 수 없고 추가로 투입하는 것만 허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심야 고속버스의 경우 오후 10시~오전 2시 사이 출발은 10%까지, 오전 2시~4시 출발은 20%까지 할증할 수 있게 했다. 지금까지는 심야 고속버스의 경우 요금을 최대 10%까지만 할증할 수 있었다. 국토부는 이 밖에 일반 시외버스에도 우등형을 도입하기로 하고 버스업자들과 연내 도입을 협의 중이며, 이달 중엔 서울 시내에서 기본요금이 7,500~8,000원인 고급택시(배기량 2,800cc이상)가 시범운행에 들어간다.

국토부 관계자는 "고급형 고속버스는 KTX나 국내선 여객기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한밤중에도 편히 누워 이동할 수 있으며 버스터미널이 도심에 있다는 게 장점"이라며 "여성들도 심야에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