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저축銀, 금융권 채용확대 바람 '나몰라라'
카드·저축銀, 금융권 채용확대 바람 '나몰라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업계 되레 채용 축소…일부 저축은행 '계획 無'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박근혜 정부가 정책 중요 아젠다로 '청년고용 확대'를 주문하면서 주요 금융사들이 올해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규모를 속속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제2금융권의 채용 규모는 전년과 동일하거나 오히려 축소될 것으로 예상돼 취준생(취업 준비생)들의 고민이 깊어질 전망이다.

특히, 이른바 '가고 싶은 직장'에 꼽히는 카드사와 저축은행의 경우 1년에 한 차례만 공채를 진행하거나, 하더라도 소규모 인원만 채용해 청년고용 확대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구)하나SK카드와 (구)외환카드가 통합해 출범한 하나카드는 최근 첫 번째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나섰다. 현재 서류접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채용규모는 약 20명 내외로 알려졌다. 하나카드의 경우 지난해 통합을 이유로 공개채용을 진행하지 않았었다.

지난 2013년 우리은행에서 분사한 우리카드도 오는 14일까지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 서류접수를 진행 중이다. 채용규모는 20명 내외이며, 두 차례의 면접과 인적성 검사 등을 통해 최종 선발된다.

오는 21일 서류 마감 예정인 현대카드는 전년 하반기보다 채용규모를 줄였다. 현대카드는 지난해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통해 100여명을 채용했지만, 올해는 그보다 적은 80여명 선발할 계획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지난해 IT직군을 채용하면서 평소보다 채용인원을 늘렸다"며 "올해는 IT직군 채용 계획이 없어 지난해보다 축소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채용을 실시하는 BC카드는 21일까지 대졸 신입사원 공채 서류접수를 진행 중이다. BC카드는 매년 30~40여명 규모의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맞춰 올해 상반기 20여명의 신입사원을 선발했으며, 하반기에도 상반기와 비슷한 수준을 채용할 계획이다.

앞서 삼성카드는 지난 7일부터 하반기 3급 대졸 공개채용 서류 접수 시작하고 새 인력 충원에 나섰다. 특히, 이번 채용부터는 일정 수준의 학부·어학 성적을 갖춰야 응시할 수 있었던 직무적합성평가(GSAT, 옛 SSAT)를 전면개편해 누구나 응시 자격을 부여했다. 삼성카드 측은 채용을 그룹사에서 진행해 정확한 규모를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아직 본격 채용에 나서지 않은 신한·KB국민·롯데카드 등도 이르면 10월께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채용규모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방침이다.

저축은행업계의 하반기 채용시장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은 분위기다.

현재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웰컴금융그룹은 하반기 채용규모를 40~50명 내외로 잡고 전형을 진행 중이다. 웰컴저축은행, 웰컴크레디라인대부 등을 계열사로 둔 웰컴금융그룹은 지난해 5월부터 7개월간 180여명의 정규직 사원을, 올해 상반기에도 90여명을 채용한 바 있다.

웰컴금융그룹 관계자는 "당초 하반기 채용계획은 없었으나, 소매금융에 주력하고자 하반기 채용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OK저축은행과 러시앤캐시 등을 계열사로 둔 아프로서비스그룹은 10월께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채용하는 대졸 신입사원 공채에 나선다. 아프로서비스그룹은 지난해에도 약 150여명을 채용한 바 있다.

저축은행업계 1위 SBI저축은행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0월께 소규모 공채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SBI저축은행은 지난해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통해 약 20명을 채용했었다.

반면, 일본계 금융그룹 J트러스트 계열사 JT친애저축은행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하지 않을 방침이다. JT친애저축은행 관계자는 "현재 인원이 많아 공채를 진행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필요 시 수시 채용 등을 통해 경력직 사원을 채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청년고용 확대'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지만, 당장 업황이 나아지지 않은 상황에서 금융권이 곧바로 정책에 부응하기에는 힘들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정호 아주대학교 교수는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기업이 바로 반응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며 "금융업권 역시 신규 기업 진출이 가능하도록 진입 장벽을 낮춰 경쟁력 있는 환경이 돼야 이른바 '좋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