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ELS vs ELT 규제차별?
[기자수첩] ELS vs ELT 규제차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최근 ELS와 관련해 금융당국이 유독 증권사에 대해서만 날카롭게 반응하고 있다"

ELS 규제에 나선 금융당국을 향한 볼멘 목소리지만, 사실 내막을 들여다보면 괜한 엄살이라고 치부하긴 어려운 부분이 있어 보인다.

올 들어 ELS(주가연계증권)에 시중자금이 물밀듯 몰리면서 금융당국이 적극적인 '행동'에 나섰다. 증권사에 별도의 공문을 보내거나 직접 연락해 으름장을 놓은 것이다. 최근에는 홍콩항셍지수(HSCEI지수)에 대한 쏠림을 경계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일부 증권사들은 HSCEI 지수를 사용한 ELS 발행을 중단하고 있는 상황이다.

ELS가 '중위험·중수익' 상품으로 인식되면서 불완전 판매 등 자칫 소비자들의 피해를 양산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금융당국이 ELS 판매 자체를 꺼린다는 얘기까지 나돈다.

반면 당국은 은행이 판매하는 ELT(주가연계 특정금전신탁)에 대해서는 팔짱을 끼고 있다. 금감원은 "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ELT및 ELF(주가연계펀드)는 ELS를 편입하는 상품으로 사실상 ELS에 투자하는 것과 동일하다"면서도 은행권에 설명 의무를 강화하라는 당부에 그쳤다.

문제는 ELT의 '쏠림 현상'도 생각보다 심각하다는 점이다. 지난해 말 ELS 전체 판매량에서 신탁형태로 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30% 내외로 증권사보다 앞섰고, 지난 상반기 은행에서 판매된 ELT 규모는 24조원으로 전체 ELS 비중의 절반 수준에 육박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불완전 판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당국은 '주의' 조치를 내렸던 증권사들과 달리 은행에 대해서는 별다른 행동에 나서지 않는 모습이다.

하지만 일부 ELT 가입자들은 "손실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식의 은행 측의 권유로 적금 대신 ELT에 가입하는 사례도 목격되고 있다. ELT가 ELS보다 낙인 조건이 좋지 않다는 식의 근거없는 소문까지 나온다.

이런데도 금감원은 상품설명이 대부분 유선으로 진행되는 증권사와 달리 은행의 경우 고객이 직접 내방해 서명하는 경우가 많아 불완전 판매 소지가 낮다는 인식에 그치고 있다. 하지만 과거 통화옵션 등 투자상품 판매 과정에서 은행의 불완전 판매는 번번이 사회적 문제로 비화된 바 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ELS는 '중위험·중수익' 상품이 아니라 '고위험' 상품에 해당된다. ELS를 기반으로해서 ELF, ELT 상품이 신탁형으로 팔리는 만큼 이번에 금융당국은 은행, 증권, 보험 전 업권을 대상으로 공동 검사에 나섰다. 자칫 당국의 규제 차별이 '은행 상품은 안전하다'는 식의 그릇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