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글로벌 화학기업 13위…한화케미칼 톱50 첫 진입
LG화학, 글로벌 화학기업 13위…한화케미칼 톱50 첫 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케미칼 26위·SK이노베이션 30위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LG화학이 글로벌 화학기업 순위에서 13위에 올랐다. 한화케미칼은 처음으로 45위에 오르는 등 국내에서는 총 4개사가 톱 50에 들었다.

9일 미국화학학회 ACS가 발행하는 전문잡지 C&EN가 발표한 '2014 글로벌 톱 50 화학기업'에 따르면 독일의 바스프가 전 세계 화학기업 중 1위로 평가됐다. 미국의 다우케미칼, 중국의 시노펙은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한국기업 중에서는 LG화학이 13위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 글로벌 톱10 진입을 눈앞에 뒀다. 아시아 기업 중에서는 중국 시노펙(3위), 대만의 포모사 플라스틱(6위), 일본의 미쓰비시 케미칼(11위)에 이어 네 번째다.

C&EN은 "LG화학은 2013년 미국 홀랜드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완공했고 지난해에는 2억달러를 투자해 수처리 역삼투압 필터 사업을 인수했다"며 "올해 초 중국 남경 편광판 공장에 1억달러를 들여 증설에 나서는 등 정보전자소재 분야에서 공격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롯데케미칼이 26위, SK이노베이션이 30위에 올랐다.

C&EN은 "롯데케미칼은 여러건의 인수·합병을 성공시키며 호남석유화학에서 2012년 사명을 변경했다"며 "미국 액시올사와의 합작사업을 발표하면서 미국에서도 이름을 알리고 있다"고 전했다.

SK이노베이션에 대해서는 "사우디 사빅과 합작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사우디에 메탈로센계 폴리에틸렌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화케미칼은 45위로 평가돼 처음으로 글로벌 톱 50 화학기업 순위에 들었다.

C&EN은 "한화케미칼은 화학 외에 바이오 메디컬 등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지난해 세계 50대 화학기업의 영업이익 합계는 827억달러로 전년 대비 3.8% 증가했다. 평균 영업이익률도 9.3%에서 9.6%로 상승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