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에릭슨엘지와 개방형 SDN 기술 개발
LG U+, 에릭슨엘지와 개방형 SDN 기술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LG유플러스)

[서울파이낸스 박진형기자] LG유플러스가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 신규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마쳤다.

LG유플러스는 에릭슨엘지와 앱 기반의 개방형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SDN은 네트워크 장비에서 컨트롤러 부분을 분리한 소프트웨어 기반의 기술로 △애플리케이션기반 서비스 연동 △체계적인 중앙집중 관리 △클라우드 환경의 네트워크 자동화를 할 수 있어 5G의 인텔리전스 네트워크 구현에 적합하다.

그동안 SDN 개발은 장비와 컨트롤러간의 SBI(South Bound Interface)에 집중됐지만 이번 개발은 에릭슨엘지의 SDN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방형 API 영역인 NBI(North Bound Interface)를 통해 앱과 연동함으로써 네트워크의 운영관리를 자동화 및 체계화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LG유플러스는 해당 기술을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와 연계해 연내에 시범 적용하고, 향후 5G 기반망에 적용해 인텔리전트 네트워크 구성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에릭슨의 SDN 컨트롤러는 SDN스위치를 비롯해 IP·전송망 구성 요소 및 가상화된 애플리케이션 관리를 담당하며, 클라우드 서비스의 오케스트레이션 계층과 연계해 종단간 통신(End to End)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조창길 LG유플러스 네트워크개발센터장은 "유비쿼스와 공동 개발한 SDN스위치에 에릭슨엘지의 개방형 SDN 컨트롤러를 통한 앱 기반의 네트워크 개발에 성공했다"며 "에릭슨엘지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유비쿼스와 공동 개발한 4테라급 장비에도 확대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경인 에릭슨엘지 고객솔루션실장은 "LG유플러스와 SDN 기술 공동 개발성공은 앞으로 다가올 5G 및 IoT 시대를 열어갈 의미있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