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대기업들의 정부 눈치보기
[기자수첩] 대기업들의 정부 눈치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최근 '형제의 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롯데를 비롯해 SK, 한화 등 대기업들이 하나같이 '경제 살리기'를 외치며 동분서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달 박근혜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들과의 오찬자리에서 청년일자리를 늘려달라고 당부하자 앞다퉈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발표하더니, 최근에는 광복 70주년을 맞아 내수진작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하고 있다.

청년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것은 마땅히 기분좋은 일이나, 한편으론 대기업들의 이같은 행보의 속내가 정부의 '눈치보기' 차원이라는 의구심을 떨치기 어렵다.

특히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일본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덧씌워진 롯데와 이번 광복절 특사에 이름을 올린 최태원 회장의 SK그룹의 행보가 유독 적극이라는 점에서 그 숨은 의도를 짐작케 한다.

물론 전국경제인연합회를 비롯한 경제단체들의 주장처럼 경제인에 대한 특별사면이 투자로 이어져 우리 경제에 보탬이 된다면 마냥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상당수 시민단체들은 경제인 사면이 투자로 이어졌다는 근거를 찾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오히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반복되는 면죄부는 정부와 대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만 키울 수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달 21~23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4%가 경제인 특별사면에 반대한다고 답했고, 일부 설문조사에서는 사면 기업들에 대한 기대도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이야 어찌됐던 이왕 경제인 특사가 실행된 만큼 해당 기업들은 그간의 약속대로 투자 활성화와 청년고용 확대에 더욱 매진해야 할 것이다. 정부에 빚진 게 아니라 국민에 대한 빚으로 여기는 게 신뢰회복의 첫걸음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