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부터 '인터넷로또' 나온다
11월부터 '인터넷로또'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승인받은 제주도 '추진중'..."사행심 부추긴다" 여론


상한선 구매한도 설정..."당첨 확률은 높고 당첨금은 적다".
 
전자복권인 '인터넷로또'가 11월부터 발행된다.
이와관련, '바다이야기' 사건이 채 진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정부가 앞장서 또 다시 사행심을 부추기는 정책을 추진한다는 비판 여론이 높다. 
 
국무총리실 산하 복권위원회는 지난달 '2006년도 전자복권발행계획 변경 계획'을 승인했다.이로써, 복권사업 수탁기관인 제주도가 '인터넷로또'를 발행할 수 있게 됐으며, 제주도는 현재 '인터넷로또' 발행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중인데 11월 초부터 발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로또'는 현재 로또복권과는 달리 복권판매점에서 매입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상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이른바 전자복권중의 하나. 인터넷로또의 특징은 당첨률이 높은 반면 당첨금은 다소 적다는 점.
 
현재의 로또복권은 45개 숫바중 6개 숫자를 맞히도록 만들어져 있는데 반해, 인터넷로또는 42개 숫자 중 6개를 맞히도록 해 당첨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또 1인당 1일구매한도를 10만원으로 제한한다. 
 
그 대신 인터넷로또는 1등 당첨금 상한선이 누적횟수와 관계없이 20억원으로 제한돼 있다.
인터넷로또의 추첨은 현행 로또와 마찬가지로 1주일에 한 번씩 하게 되며, 인터넷로또 구입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추첨 장면을 직접 볼 수 있다.

당첨금은 로또보다 적지만 어디서든지 인터넷을 통해 살 수 있고, 당첨확률까지 높여 장기적으로 구매자들이 몰릴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인터넷로또가 현행 로또복권 못지 않은 '흥행'에 성공하리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문제는 사행성 조장에 정부가 앞장서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는데 있다.
특히, 시기적으로 '바다이야기' 사건등으로 '복권공화국'이라는 야유성 비판과 함께, 정책적 판단문제가 도마위에 올라 있는 시점에서  또 다시 사행심을 부추겨 서민의 주머니를 털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북권위원회는 인터넷로또의 도입 목적에 대해 복권시장의 정상화를 위한 것이며, 24종에 이르고 있는 전자복권을 8종으로 통폐합하면서 당첨금이 확정되지 않는 추첨식으로 인터넷로또를 도입한 것뿐이라며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복권위원회는 특히, 1등 당첨금 상한과 1인당 1일 구매한도(10만 원)를 제한할 것이기 때문에 사행성을 조장한다고 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남지연 기자 lamanua@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