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본격 추진
KB금융,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본격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KB금융그룹은 핀테크 스타트업 집중육성 프로젝트인 'KB 스타터스 밸리(Starters Valley)'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3월26일 KB핀테크HUB센터 출범과 동시에 추진된 이 프로젝트는 상반기 KB핀테크HUB센터의 집중적인 핀테크 생태계 모니터링 결과와 전계열사의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결합했다. 기술력과 사업성을 두루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해 입주공간 및 투자연계, 멘토링, 제휴 사업 추진 등 전방위적인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KB 스타터스 밸리는 기존 지원 프로그램과 차별화해 투자도 핀테크로 실행하는 혁신적 지원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KB금융은 이날 KB국민은행 명동 본점에서 크라우드펀딩 업체인 오픈트레이드와 핀테크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한 매칭투자 프로그램을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초기자금이 필요한 유망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해 오픈트레이드의 크라우드펀딩 기회를 제공하고, 목표자금 유치 성공시 KB투자증권의 매칭투자를 통해 일정 금액의 투자금을 추가로 받게 해준다. 참여 스타트업들은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단순 자금 유치 효과 외에 체계적 사업 홍보효과 및 집단지성을 통한 사업성 검증의 기회도 가질 수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매칭투자는 가장 핀테크적인 방법으로 핀테크업체를 지원하는 금융권 최초의 사례가 될 것"이라며 "기술력이 있으나 초기자금이 없어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이 제공하는 KB 스타터스 밸리 연구공간(명동본점 별관)의 첫 입주사도 결정됐다. 지난해 5월 설립된 이동형 전기자동차 충전기 개발업체인 지오라인(GeoLine)이 주인공이다.

지오라인은 독자적인 전기차 충전 인프라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서비스 개시를 준비하고 있었으나, 사용 전력에 대한 과금·결제 운용 등 금융 관련 부분에 대한 노하우 부족으로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앞으로 지오라인은 KB핀테크HUB센터와 KB카드의 전문인력들이 지원하는 결제와 관련된 멘토링을 통해, IOT와 금융을 결합한 친환경 핀테크 사업을 구현할 예정이다. 특히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이달 지자체 및 통신사 제휴를 추진해 사업확장과 해외진출을 모색할 계획이다.

KB핀테크HUB센터의 관계자는 "KB 스타터스 밸리는 스타트업의 입장에서 가장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원·육성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전계열사의 공감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이라며 "가장 핀테크적인 접근으로 스타트업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한국형 지원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