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최소 1조원 증자 추진
KDB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최소 1조원 증자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경영난에 봉착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대규모 자본확충이 추진된다.

2일 금융권 및 금융당국에 따르면 대주주이자 주채권기관인 KDB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의 하나로 최소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최소 1조, 최대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해 4조 5천억 원대에서 2조 1천억 원대로 떨어진 대우조선의 자기자본을 끌어올리고 급등한 부채비율을 낮출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수출입은행·무역보험공사와 함께 주요 신용공여원인 선수금환급보증(RG) 문제도 함께 해결할 예정이다.

RG는 선주가 선박을 주문할 때 미리 주는 돈에 대해 만일의 사고시 금융기관이 환급을 보증해 주는 것으로, 대우조선의 정상화까지 필요한 추가 RG는 2조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 현재 남아있는 RG 한도가 크지 않은 만큼 상당 부분을 무보에서 책임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이 증자를 통해 부채비율을 관리하고 원활하게 RG를 제공한다면 내년에는 회사가 정상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금융권의 관측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800%에 육박할 것으로 보이는 부채비율을 500% 선으로 맞추려면 적어도 1조원 이상은 유상증자를 해야하고 종전 부채비율인 300%대를 유지하려면 2조원 가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