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악재에 대처하는 식품업체의 자세
[기자수첩] 악재에 대처하는 식품업체의 자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먹거리 안전 문제에 대처하는 국내 식품업체들의 자세가 확연히 달라졌다. 과거와 달리 숨기기에 급급하기보다 오히려 미리 공개하고 사과함으로써 논란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이같은 변화는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진 것이 주된 원인이지만, 인터넷과 SNS의 활성화로 정보 통제가 사실상 불가능해진 것도 또다른 요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일례로 얼마 전 '세균초코바'라는 악재에 직면한 롯데제과는 식약처 발표 직후 곧바로 '가나초코바' 전량을 회수 조치했으며, 동시에 홈페이지에 회수조치에 대한 사유와 안내 고지를 올렸다.

동원F&B 역시 수입 파인애플과 연어 통조림에서 세균 검출 우려가 불거지자 곧바로 자진 회수 조치에 들어갔으며, 빙그레는 '메론맛우유'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돼 무려 4000박스를 자발적으로 회수해 폐기하는 결단을 내렸다.

과거 갑질 논란으로 장기간 홍역을 치뤘던 남양유업도 한우 쇠고기 죽에서 육우가 검출돼 자진회수와 함께 공식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군색한 변명을 늘어놓으며 '버티기'로 일관했던 과거의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같은 업계의 발빠른 대응과 자발적 회수 조치 덕에 먹거리 논란 역시 이전과는 달리 단발성 이슈에 그치고 있다. 업체들의 발빠른 대응 노력에 신뢰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갑질 논란이나 먹거리 논란에 뭇매를 맞았던 업체들의 경우 훼손된 이미지 제고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이다. 잘못된 점은 투명하게 공개해 인정하고 발빠르게 대처하는 식품업계의 모습은 박수받아 마땅하다.

물론 업계 일각에서는 이같은 자진회수 조치에 대해 '소비자 안전'은 명분일 뿐 행정처분을 면하기 위한 자구책일 뿐이라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자진회수 조치의 경우 정상참작을 반영해 추가적인 처벌을 피할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로서는 업체가 명분이나 실리 어느 쪽에 무게를 두는지 알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식품업체에게 안전과 위생은 가장 기본이며 이를 지키지 않는 업체는 언젠가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