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펀드에 바란다
장하성 펀드에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펀드의 개념은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 전문가가 대신해 투자하고, 투자를 통해 얻은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상품을 의미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펀드를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통용되는 뜻이고 편드는 당연히 이 같은 목적에 충실해야 한다.

최근 장하성 펀드로 불리는 한국지배구조개선펀드가 자본이득이라는 펀드의 기본 개념을 앞세우지 않고 특정기업의 지분을 매입해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그동안 기업지배구조 개선에 목소리를 높여온 고려대학교 장하성 교수가 해외기관 10여개를 대상으로 1200억원 가량 모집해 설립한 펀드다.

이 펀드가 국내 주식시장에서 관심을 모으는 이유는 장하성이라는 이름값과 대한화섬이라는 특정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며 지분 매입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현재 장하성 펀드가 대한화섬 지분 5.15%를 매수하며 소액주주권리 개선과 독립적 이사회운영, 개열사와의 거래 투명성 개선, 배당금 증액, 유휴자금 처분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장하성 펀드의 움직임에 대해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우선 외국자본과 손잡은 이유와 기존의 외국자본 소버린, 칼 아이칸 등과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다.

이는 장하성 펀드가 아일랜드에 법인을 두고 있어 이중과세방지협약에 따라 투자 대상국에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다.

즉 법적으로 문제가 없지만 과거 소버린과 같이 막대한 차익을 올리고도 세금을 내지 않고 빠져나간다는 비판여론을 잠재우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배당금 자산매각 등 주주가치에 치중하다보면 미래수익 창출이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장하성 펀드가 투자한 대한화섬은 상한가와 급락을 반복하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은 저평가 자산주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장하성교수는 이 같은 개인투자자들의 반응을 미리 예상했을까.

장하성교수는 한국지배구조개선펀드에 대해 ‘장기간에 걸친 투자를 할 것’이라고 수없이 말해왔다.

물론 장하성 펀드가 초심을 잃고 투기성 펀드로 변질해 차익만 남기고 떠나도 원망을 할 필요는 없다.

펀드의 가장 기본적인 것에 충실한 것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산주 열풍으로 추격매수를 한 수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이전에 외국계 펀드가 들어와 시세차익을 남기며 떠났을 때와 같은 피해가 일어나지 않았으면 할 뿐이다.

장하성 펀드가 적어도 국내기업의 지배구조개선과 소액주주권리를 개선한다는 명목으로 펀드를 모집하고 투자를 했다면 여타 외국계 펀드와 똑같은 행동을 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싶다.
 
김참기자 charm79@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