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다채널 UHD 방송' 송출 시작
KT스카이라이프, '다채널 UHD 방송' 송출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남기 KT스카이라이프 사장이 1일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KT스카이라이프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철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KT스카이라이프가 전국 단위 '다채널 UHD(울트라 HD) 방송' 송출을 시작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지난해 6월 개국한 'SkyUHD2 (기존 SkyUHD)' 채널에 더해 UHD 전용 채널 2개(SkyUHD1, UXN)를 1일 12시부터 송출한다고 밝혔다.

SkyUHD1은 드라마·오락, SkyUHD2는 네이처·다큐 프로그램 중심으로 편성하고, UXN에서는 CJ E&M의 영화·드라마 등 인기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대표 프로그램은 미국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 시즌3'를 비롯해 동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판다극장', 도시 풍경을 촬영한 '마이 로맨틱 시티즈', CJ E&M 드라마 '미생' 등이다.

스카이라이프는 자회사 스카이라이프TV가 제작·구매한 UHD 방송 콘텐츠 450여시간에 더해 올해 안으로 1000시간 정도를 추가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스카이라이프는 새로 출시한 UHD 셋톱박스에 반도체 업체 브로드컴이 개발한 최신형 싱글칩 'BCM7376'을 탑재했다. 브로드컴 측은 이 칩이 기존 HD 디스플레이의 4배 해상도에서 10비트의 컬러와 초당 60프레임의 비디오를 제공, 장편 영화나 스포츠 생중계에 최적화된 최상의 밝기와 선명도를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앞으로 이 칩을 탑재한 셋톱박스를 전국에 보급하고 한반도 전역에 UHD 방송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셋톱박스는 모두 두 가지로 '위성 전용'과 위성과 VOD를 결합한 'IPTV 겸용'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위성 전용 셋톱박스는 UHD PVR(개인 녹화 영상 저장) 기능을 지원해 방송 프로그램 2개를 동시에 녹화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스카이라이프 측은 UHD 셋톱박스를 사용하면 UHD TV가 아니어도 일정 부분 화질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셋톱박스의 화질 보정 기능을 통해 풀 HD TV로 방송을 볼 경우 업스케일링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남기 KT스카이라이프 사장은 "스카이라이프의 3채널 UHD 방송은 국내 최초 다채널 UHD 서비스로 전세계적으로도 가장 많은 UHD 채널 수를 자랑한다"며 "시청자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고품격·고화질 UHD 방송을 전국 방방곡곡에 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카이라이프는 이번 4K UHD 상용화에 이어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4K보다 4배 더 선명한 8K UHD 시범 방송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