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 드론 등장…"향후 민간 운수용 도입 가능"
농업용 드론 등장…"향후 민간 운수용 도입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업용 드론 '멀티콥터' (사진=박진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진형기자] 정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된 농업용 드론이 공개됐다.

항공대 ICT·항공·군수융합센터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월드 IT쇼에 농약살포용 드론 '멀티콥터'를 출품했다.

이날 김민규 항공대 연구원은  "멀티콥터는 군수물자 수송을 위한 드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만든 것"이라며 "무게 15~20kg 물자를 옮길 수 있는 드론을 개발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드론 규제로 인해 택배 등 민간 서비스 도입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군용은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기에 기술 확보 차원에서 군수물자 수송 드론 개발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야간비행 △고도 150m 이상 비행 △인구밀집 지역 비행 △비행장 5.5km 이내 지역 비행 △휴전선 인근 비행 등을 금지하고 있다. 적발된 사람은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으며,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한다.

▲ 항공대 ICT·항공·군수융합센터는 농업용 드론인 헬리콥터를 개발에 성공했다. (사진=박진형 기자)

그러나 국내 드론시장은 중국업체인 DJI가 90%를 장악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술력으로 드론을 개발해 상용화한 사례는 없다고 알려졌다. 현재 글로벌 드론업체로는 미국 '3D로보틱스', 프랑스 '패럿', 독일 '마이크로드론', 중국 'DJI' 등이 있다.

김 연구원은 "융합센터는 농약살포용 드론인 멀티콥터를 개발해 모 업체에 기술을 이전한 상태"라면서 "기체 무게와 운항 기술 등 미흡한 부분을 계속해서 보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기모터 6개를 탑재한 멀티콥터는 배터리를 이용해 최대 15분간 비행이 가능하다. 농약 10ℓ(㎏)를 포함한 총 기체 중량은 30.1kg이며, 방제면적은 1회 1.2ha, 1일 40ha 수준이다. 융합센터는 농촌 내 일손 부족 해결과 작업 효율성 향상을 목적으로 멀티콥터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부스를 찾아 설명을 들은 김모씨(남·48)는 "드론을 이용할 수 있는 분야는 정말 넓다"면서도 "어르신들이 드론 사용방법을 익히면 유용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위험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 농업용 드론인 멀티콥터가 농약을 살포하고 있다. (사진=박진형 기자)

항공대는 지난해 6월 미래창조과학부 IT융합고급인력과정 사업에서 선정돼 3년 7개월간 총 42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융합센터는 군수무인기(KULAV)를 비롯한 무인기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해당 사업에는 항공대를 비롯해 국방대, 국민대 등 3개 대학과 대한항공, 제팩, 쓰리코아, 동남이엔에스, 알티스트, 은산해운항공 등 6개 업체가 참가하고 있다.

성상윤 항공대 연구원은 "물류 낙하·운반 방식, 집게 유형 등에 대한 결정도 해결해야 될 과제"라며 "군용 드론으로 기술력이 완성된 이후 정부 규제가 완화되면 민간 운수용으로도 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융합센터가 군수물자 드론 개발에 성공하면 민간 물류분야인 택배서비스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물류업체 아마존이 자체개발한 드론의 운반 가능 중량은 2.3kg 밖에 되지 않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