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국세청 별관 터에 시민문화공간 조성
서울시, 국세청 별관 터에 시민문화공간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세청 별관이 철거된 자리에 조성될 시민문화공간 기본계획(안) (자료=서울시)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서울시가 덕수궁 인근 서울지방국세청 남대문 별관에 대해 이달부터 철거에 나선다. 일제시대 잔재로 평가받던 해당 건물이 78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 것이다.

대신 건물자리는 시민들이 과거의 역사를 기억하고 회상할 수 있는 시민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다.

11일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세종대로 일대 역사문화 특화공간 조성 사업'을 발표했다. 지난 6일 시가 발표한 '광복 70주년 기념사업 계획'의 세부방안 중 하나다.

국세청 별관은 1937년 일제가 덕수궁의 정기를 끊겠다며 조선총독부 체신국 청사로 지은 지하 1층~지상 4층 건물이다. 부지면적 1088㎡의 구·신관으로 이뤄졌다.

일제는 이 청사에 체신박물관, 보험건강상담소 등 체신 관계자들의 복지·휴식공간을 만들었다. 특히 최상층인 4층에는 숙박실(다다미방)을 마련해 덕수궁을 내려다볼 수 있도록 했다. 덕수궁을 내려다보게 해 조선왕조의 권위를 낮추려는 숨은 의도가 있었다는 후문이다.

시는 당초 남대문 별관의 철거와 존치를 두고 고민을 거듭했다. 하지만 해방 이후 대규모 증개축 과정에서 건물내부 골격이 훼손됐고 1980년엔 태평로 확장으로 도로에 접한 전면부가 잘려나간 데다 신관과 구관 연결이 안 되는 기형적 구조에 건축학적 가치가 낮다는 판단에 따라 철거를 결정했다.

일제 잔재는 허물되 그 터는 역사적 가치를 살린 광장으로 조성하겠다는 것이 시의 계획이다. 특히 덕수궁 주변 지역은 3.1운동, 4.19혁명 등 역사적 공간인 만큼 광장 조성에 의미가 깊다는 설명이다.

지하는 기존 지하실을 재활용하고 주변 지역과 연계해 개발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서울시청 지하와 시민공간인 시민청을 연결하고 나아가 인근 지하와도 연결해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중앙정부 소유의 국세청 별관과 시 소유의 청와대 사랑채에 대한 재산 맞교환을 오는 10일 확정짓고, 관련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럴 경우 비교적 근대 서울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는 국세청 별관 주변의 서울시의회(옛 경성부민관, 1935년)~서울도서관(옛 경성부청사)~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이상 1926년)에 이르는 모습을 세종대로에서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앞서 국세청 별관에서 근무하던 국세청 직원들은 지난 2월 종로구 수송동 본관으로 이사를 완료했다.

시는 올해로 70주년을 맞는 광복절에 기념행사를 개최해 철거된 건물을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과 협의해 무소음, 무진동 공법으로 철거한다. 경복궁 등 역사유적지가 인근에 있는 것을 감안, 폭파방식의 철거는 피했다.

새로 들어설 광장은 설계공모를 통해 설계자가 선정되면 내년 초 공사에 착공, 연내 공사를 마칠 계획이다.

이제원 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일제에 의해 훼손된 덕수궁의 정기와 대한제국의 숨결을 회복하고 세종대로 일대 역사성을 회복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과거의 역사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공간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