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민노총 파업 참여 놓고 '갈등'
현대차 노사, 민노총 파업 참여 놓고 '갈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자동차그룹 양재동 본사 전경 (사진 = 현대자동차그룹)

사측 "정치적 목적의 파업을 위한 파업"

[서울파이낸스 송윤주기자] 오는 24일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 방침에 따라 현대차 금속 노조가 주·야간 4시간 부분파업을 예고하자 현대차가 우려의 입장을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17일 회사 소식지인 '함께 가는 길'에서  "무책임한 상급노동단체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더 이상 우리 일터를 희생시킬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파업은) 상급노동단체가 현대차를 볼모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라며 "회사 생산손실, 직원 임금손실, 그리고 고객 원성만 고스란히 떠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상급노동단체는 전국에서 54%의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며 파업 참여를 종용했지만, 다른 회사는 총파업 시기에 맞춰 임시 대의원대회를 진행하거나 노사교섭을 하거나 확대 간부파업을 결정했다"며 "현재 노사정위원회가 무산되고 국회와 정부도 구체적인 변화없는 상황에 총파업의 명분은 결국 '파업을 위한 파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또 현대차는 "정권퇴진, 공무원 연금 개혁 반대, 최저임금 1만원을 요구하는데 왜 현대차의 생산현장이 멈춰서야 하는 것이냐"며 "이번 파업은 우리의 근로조건 개선과 전혀 무관한 대정부 투쟁용 정치파업으로 법적 정당성조차 인정받지 못하는 불법파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14일 내부 회의를 통해 4시간의 주·야간 부분파업을 결의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파업 시간이) 길고 짧고를 떠나 또 다시 현대차 파업소식이 언론에 대서특필되면 현대차 반감 정서가 재확산될 우려가 있다"며 "이로 인해 국민 원성과 비난, 고객 이탈 현상이 생긴다면 그야말로 우리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인데도 이를 책임질 사람이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13일 노동시장 구조 개선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결렬 이후 정부의 독자 추진 방침에 반발하며 24일 총파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노동계에서는 민주노총 산하의 금속노조 최대사업장인 현대차 울산지부의 참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차 울산지부 황기태 대외협력실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현대차 울산지부의 민노총 총파업 참여여부는 금속노조 중앙집행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부분 파업과 별도로 민노총 총파업과 관련해서는 이경훈 지부장 역시 조심스러운 입장이라 현재까지도 내부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총파업 참여 여부를 두고 실시한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투표는 부결됐지만 현대차 울산지부가 포함된 울산 민노총의 총파업 참여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한편, 현대차 노조는 상여금의 통상임금 적용을 두고도 사측과 갈등을 지속하고 있다. 노조는 17일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여금 고정성에 문제가 없는 기아차를 비롯한 그룹 계열사는 즉시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적용해야 한다"며 "적용 후에는 계열사 전체 노동자의 형평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소식지를 통해서는 "현대지부는 통상임금 확대요구와 관련해서 2014년 단체교섭 결과에 따라 올해 3월 31일까지 노사가 합의하기로 했으나 사측은 불성실한 태도로 합의시점을 넘겼고, 전체 조합원이 동의할 수 없는 임금 체계 개선안을 제시, 지부는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노조는 개별사업장만의 투쟁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판단, 사측에 현대·기아차 그룹사 노조와의 공동교섭을 촉구했다. 노조 측은 "기아차 등 정기성 일률성, 고정성을 다 갖춘 사업장과 다툼이 있는 사업장 모두 포괄해 그룹사 차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10만 노동자가 연대하는 투쟁을 계획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오는 20일 연대회의 대표자 명의 성명서를 배포하고, 이후 그룹사 전 사업장 쟁의행위에 대해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