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서울모터쇼] "이렇게만 나와다오"…이색 컨셉트카 한자리에
[2015 서울모터쇼] "이렇게만 나와다오"…이색 컨셉트카 한자리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송윤주기자] 2일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5 서울모터쇼'에서는 국내 완성차업체 다수와 수입차 업체들이 앞다퉈 콘셉트카를 선보여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콘셉트카는 곧 양산될 차량의 디자인 및 제원과도 연관이 있어 해당 브랜드의 향후 개발 방향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 현대차 엔듀로(ENDURO, HND-12), 남양 연구소가 낳은 12번째 콘셉트카

▲ 현대차 엔듀로 (사진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공동취재단)

현대차가 이번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도시형 CUV 콘셉트카 ‘엔듀로(ENDURO, HND-12)’는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디자인한 열두 번째 콘셉트카로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담아내고자 하는 현대차의 의지가 담긴 2도어 크로스오버 차량이다.

전장 4271mm, 전폭 1852mm, 전고 1443mm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2.0 T-GDi 엔진과 7단 더블클러치 트랜스 미션(DCT)을 적용, 최고출력 260마력(ps), 최대토크 36.0kg·m 등 동력성능을 갖췄다.

외관은 전면부에 현대차 고유의 헥사고날 그릴을 새롭게 해석해 그릴을 하단부에 위치, 시각적인 무게중심을 차체 하단으로 내림으로써 안정적이고 단단한 인상을 완성했다.

측면부는 과감하게 차체를 가로지르는 캐릭터 라인을 통해 전면부의 볼륨감을 부드럽게 이어받는 한편, 전·후면 휀더 부분을 반광택 플라스틱 재질로 마감 처리해 역동적인 크로스오버 차량의 이미지를 갖췄다.

후면부는 C필러와 테일게이트가 하나로 연결된 리어 콤비네이션램프를 통해 넓고 강렬한 이미지를 확보했으며, 센터 머플러로 독창적이고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다.

■ 기아차, 준중형 스포츠백 콘셉트카 노보(NOVO) 세계 최초 공개

▲ 기아차 노보 (사진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공동취재단)

기아차는 콘셉트카 노보(NOVO, 코드명 KND-9)를 서울모터쇼를 통해 세계 최초로 선보임으로써 자사의 디자인 역량과 제품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새롭게 하다, 새롭게 만들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이름을 딴 노보는 기아차 디자인의 혁신적 비전을 담은 준중형급 스포츠백 콘셉트카다.

김한용 기아차 디자인 선행팀 팀장은 "노보는 수많은 물질적인 자극 속에서 매일같이 피로감을 느끼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아날로그적 감성을 전달하고자 미래지향적으로 재해석한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노보는 쿠페를 연상시키는 유려하면서도 스포티한 스타일로 역동성을 강조하면서도 세단의 실용성과 합리적인 공간감을 구현할 수 있도록 준중형급 스포츠백 스타일로 개발됐다.

시원하고 강렬한 이미지의 전면부와 입체적 볼륨감, 공기역학을 고려한 리어 액티브 에어핀(공기의 부드러운 흐름을 위해 차량에 날개 형상으로 부착된 부품)으로 역동성, 고급감, 스포티함을 후면부에 구현했다.

내부 디자인은 운전자가 순수하게 운전에 몰입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새롭게 해석해 ▲운전자를 감싸는 느낌의 스포티하고 볼륨감 있는 대쉬보드 ▲계기판으로 통합된 디스플레이와 인간공학적 요소를 고려한 센터콘솔을 장착했다.

노보는 전장 4640mm, 전폭 1850mm, 전고 1390mm, 축거 2800mm이며, 1.6 터보 GDi 엔진과 7단 DCT를 탑재했으며 최고출력 200마력(ps)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편의사양으로는 ▲3차원 디지털 홀로그램 클러스터 ▲지문인식을 통한 차량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인터렉티브 컨트롤러 ▲블라인드 컨트롤(시선을 고정시키지 않고도 편하게 손동작으로 각종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기술)이 가능한 터치패드를 적용했으며 다양한 조작계의 효율적 배치를 통해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완성했다.

■ 르노삼성, '1리터카' 르노 이오랩 국내 첫선

▲ 르노삼성 이오랩 (사진 = 송윤주기자)

르노삼성자동차는 1리터로 100km이상 주행해 이른바 '1리터카'로 불리는 르노의 '이오랩'을 소개하며 향후 자사에에 이오랩의 초고효율 혁신 기술들을 차차 도입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오랩은 유럽연비시험기준(NEDC)으로 1ℓ의 연료로 100km를 달리는 것으로 이미 검증을 마쳤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2g/km에 불과하다. 제조사가 도달하고자 하는 성능 목표치나 미래차의 개념을 보여주는 컨셉카를 뛰어 넘는 프로토타입이기에 더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모터쇼에서 선보인 쟁쟁한 친환경차에 비해서도 연비와 탄소 배출 저감 성능이 5배가량 높다.

이오랩의 친환경성은 3가지 혁신적 기술을 통해 완성됐다. 먼저 우수한 공기역학과 경량화, 그리고 탄소제로 하이브리드 기술이다. 이오랩 차체는 효과적으로 공기를 가를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또 경량 스틸, 알루미늄, 겨우 4kg에 불과한 마그네슘 루프 등의 복합 소재를 차체에 적용, 무게를 성인 6명 몸무게인 400kg까지 줄였다.

여기에 초고효율을 결정적으로 현실화한 'Z.E. 하이브리드'는 120kph의 속도로 60km까지 전기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으며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이오랩에 담긴 혁신기술들은 로드맵에 따라 향후 르노삼성의 판매 모델에 적용될 예정이다.

■ 쌍용차, SUV 콘셉트카 XAV 세계 최초 공개

▲ 쌍용차 XAV (사진 = 송윤주기자)

XAV(eXciting Authentic SUV)는 시대와 세대를 초월해 젊음의 혼을 담아낸 SUV 콘셉트카로, 쌍용차가 자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확립하는 모델로 마련했다.

소형 SUV 플랫폼을 기반으로 SUV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거친 XAV는 코란도에 대한 오마주와 젊은이들의 모험정신을 형상화했다. 또 SUV 고유의 비례를 살려 디자인한 외관과 직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실루엣을 통해 정통 SUV 이미지를 구현했다. 박스형 설계를 통해 야외활동에 필요한 충분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컨버터블 캔버스 루프를 적용해 개방성을 극대화했다.

전면부는 초기 코란도의 이미지를 재해석한 복고 디자인을 기반으로 쌍용차 고유의 숄더윙 이미지를 램프로 연결, 리듬이 있으면서도 강건한 남성미를 강조했다. 후면부는 강인한 이미지를 표현했으며 외부에 노출된 스페어타이어와 보조 연료탱크는 야외활동과 비상 시 차량 관련 사물을 탑재하는 외부 사물함으로 재탄생했다.

XAV의 내부는 인테리어는 사용자가 용도에 맞게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도록 했다. 단순하면서도 커 보이는 디스플레이, 다양한 수납공간과 스포츠시트를 적용해 보다 활용성과 역동성을 더했다.

XAV에는 1.6리터 엔진에 리튬 이온 배터리와 전후륜에 장착된 전기모터로 구성된 e-4WD 시스템을 조합,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달성했다.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과 스테레오 비전이 조합된 스마트 모션 컨트롤 시스템은 도로의 요철 및 상태를 판단해 주행품질을 향상시켜 주며, 런플랫 타이어를 적용해 주행 안전성을 높였다.

■ MINI 수퍼레제라 비전, '오픈탑 2인승 스포츠카'의 현대적 해석

▲ MINI 슈퍼레제라 비전 (사진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공동취재단)

이날 미니가 공개한 MINI의 로드스터 콘셉트카 MINI 수퍼레제라 비전은 이탈리아의 투어링 수퍼레제라와의 협력으로 설계됐다. 수작업으로 제작돼 클래식 오픈탑 2인승 스포츠카의 현대적인 해석을 제시하며, 영국의 스타일과 이탈리아의 감각을 결합한 감성적 디자인을 넣었다는 설명이다.

전체 외형은 늘씬한 보닛, 긴 휠베이스, 짧은 오버행이 어우러져 있다. 전면부는 원형 헤드라이트, 육각 라디에이터 그릴 등 MINI 고유의 디자인 요소들이 그대로 적용됐다. 이와 더불어 넓은 트랙, 독특한 곡선 형태의 휠아치 등 클래식 스포츠카 요소들이 역동성을 부각시킨다. 특히 수평 리브 룩의 라디에이터 그릴에 장착된 2개의 안개등의 동그란 윤곽은 전면부에 클래식하고 스포티한 감성을 더한다.

차체는 거대한 판재를 이용해 만들어 틈새가 거의 없다. 여기에 특수 개발된 개발된 외장 컬러인 '코모 블루'를 더했다.

■ 마세라티, 100년 대계 이을 알피에리 콘셉트카 공개

▲ 마세라티 알피에리 컨셉트 (사진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공동취재단)

설립 100주년을 맞은 마세라티는 '마세라티 알피에리 콘셉트카'를 공개해 향후 100년의 미래를 예고했다. 알피에리는 마세라티 설립자이자 천재적인 엔지니어로 유명한 알피에리의 이름을 딴 모델로, 마세라티 아이코닉 카 중 하나인 A6GCS-53(1954년)에서 영감을 얻어 마세라티만의 강렬함과 절제된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2+2 쿠페 모델이다.

특히 100주년을 기념한 콘셉트로 '스틸 플레어'라고 불리는 액체금속 색상을 사용하여 마치 차체에 메탈 느낌의 패브릭을 우아하게 두른 듯한 느낌을 구현했다. 운전석 내부의 주요 색상은 달의 회백색과 현무암의 검푸른색을 사용했고, 구리로 라인에 은은하게 포인트를 넣었다.

알피에리는 휠베이스가 그란투리스모보다 24cm 더 짧아 진정한 스포츠카의 비율로 구현됐다. 4.7리터 V8 자연흡기 엔진은 7000rpm에서 최고 460마력, 4,750rpm에서 최대 53kg·m의 토크를 생성하고, 특수 배기 레이아웃으로 마세라티 특유의 웅장한 배기음과 역동성을 뿜어낸다.

■ 렉서스, 미국 캘티 디자인 센터가 빚은 LF-LC 컨셉트 공개

▲ 렉서스 LF-LC (사진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공동취재단)

렉서스는 D 세그먼트의 미래를 보여주는 LF-LC 컨셉트를 공개했다. 토요타자동차 디자인의 핵심인 미국 캘티 디자인센터의 작품으로 유명한 렉서스 LF-LC는 한국인 디자이너의 감성이 담긴 미래지향적 디자인의 스포츠 쿠페다.

LF-LC는 하이브리드 2+2 스포츠 쿠페 컨셉트 모델로 운전자 중심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넣었다. 또 렉서스의 렉서스의 시그니처 디자인인 스핀들 그릴과 후면 구조, 독특한 스타일과 엔지니어링 기능이 적절히 조합됐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