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투명 경영 나선다
SK그룹 투명 경영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그룹이 경영투명성을 한차원 더 높였다. SK그룹이 외부감사인이 상주하면서 회계감사를 할 수 있도록 전용공간을 마련, 회계 투명성을 높였다.
 
SK(주)는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빌딩 3층에 15평 규모의 외부감사인 상주사무실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SK(주) 감사법인인 딜로이트 안진 회계법인 소속 회계사들이 상주사무실에서 언제든지 회계관련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상시감사체계를 갖춘 것이다.
 
재계에선 대기업들이 다양한 노력을 해왔지만 이번 경우처럼 외부감사인에게 사내 상주사무실을 제공한 것은 처음이다. 특히 감사인이 회계시스템에 수시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회계사들은 사무실에 상주하면서 언제든지 SK(주) 회계시스템에 접속하거나 SK(주) 회계팀 등 임직원들과 만나 업무를 할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는 분기 및 반기 검토 등 정기감사 때만 회계사들이 회의실을 빌려 감사를 진행하는 방식이었다.
 
SK(주) 관계자는 “지난해 도입된 집단소송제에 따라 회계의 투명성이 더욱 요구되고 내년부터는 연결재무제표가 주재무제표가 되는 등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면서 “외부감사인 상주사무실을 열고 상시 감사체계를 갖춤에 따라 국제회계기준에 맞는 글로벌스탠다드에 한걸음 나아가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SK텔레콤은 지난해 1월 국내기업 가운데는 처음으로 서울 을지로 2가 SK T-타워 30층에 외부감사인 상주사무실을 열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SK텔레콤이 마련한 전용 감사실에는 회사 회계시스템인 ERP시스템이 설치돼 있을 뿐 아니라 글로벌 감사를 위한 컨퍼런스 콜 시스템, 빔 프로젝트를 비롯한 프리젠테이션 시스템도 갖춰놓아 감사체계를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SK(주)와 SK텔레콤은 사외이사 전용 집무실도 설치해 투명경영을 뒷받침하고 있다.
사외이사 구성비가 70%에 달할 만큼 투명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SK㈜는 지난 2004년 5월 SK㈜ 본사 25층에 7명의 사외이사 모두에게 전용 집무실을 제공, 언제든지 회사경영을 감시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SK텔레콤도 90년대 후반부터 사외이사 전용 집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SK(주)와 SK텔레콤은 이 같은 이사회 중심의 경영이 좋은 평가를 받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업지배구조개선지원센터(CGS)’가 선정한 지배구조 우수기업에 선정됐고, SKC는 올해 지배구조 개선기업에 선정됐다.
 
박용수 기자 pen@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