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유동성 적신호
카드업계 유동성 적신호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4.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이후 집중돼 있는 만기 도래 카드채의 만기 연장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면서 카드사들의 유동성 위기 재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의 4·3대책에도 불구, 채권시장의 불안감이 가시지 않는데다 하반기로 갈수록 만기 카드채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데도 금융기관의 비협조로 만기연장 등 상환 대책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28일 금융권 관계자는 “카드채가 유통도 안돼 환금성이 떨어지는데다 카드사들의 적자확대로 카드채를 연장해줄 명분도 없다”면서 “(6월 이후 부터)가급적 빨리 회수하는 게 원칙”이라고 밝혀 정부 지원이 끝나는 6월 이후부터 카드채 연장 의사가 없음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창구지도가 끝나는 하반기(7∼12월)부터 돌아오는 약 17조6천억원 규모의 카드채가 발등의 불이 됐다.

현재 카드업계는 금융기관에 차환발행이나 만기연장을 요청하고 있는데도 금융기관들은 연체율 급등에 따른 카드사들의 적자 확대 등을 이유로 경영상태가 불투명한 카드사들의 회사채나 CP 등 카드채 보유를 아예 꺼려하고 있다. ▶관련기사 인사이드

카드업계의 상환 부담은 하반기로 갈수록 더욱 늘어나고 있다. 이는 하반기에 쏠린 만기 카드채와 상반기 연장된 카드채까지 합치면 카드채 상환액이 무려 23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만기 카드채 중 1년미만 CP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18조 9천억원이나 돼 카드사들의 유동성이 위험수위에 도달했다는 관측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