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개성공단 법인장 소집에 "응하지 말라"
정부, 北 개성공단 법인장 소집에 "응하지 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북한이 개성공단 내 우리 기업 법인장들을 긴급 소집했으나, 정부는 불참 지시를 내리고 별도로 기업 대표들을 모아 설명회를 갖기로 했다.

17일 통일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북한의 개성공단 지도기관인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이 우리 기업의 법인장들에게 이날 오전 11시 총국 사무실에 모이라고 긴급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개성공단 근로자에 대한 임금인상 등 일방적인 노동규정 개정에 대한 총국의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보인다.

총국이 우리 측 개성공단관리위원회가 아닌 현지 법인장들을 직접 부른 것. 이에 대해 정부는 해당 기업들에게 북측의 회의 소집에 응하지 말라는 단호한 입장을 전달했다. 북한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임금 인상 내용을 기업들에게 직접 설명하고 압박하기 위한 의도라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이와 별도로 개성공단에 입주한 124개 기업과 영업소 대표들에게 별도 회의를 소집했다. 정부는 북한의 일방적인 임금인상 요구에 응하지 말 것을 당부하는 한편, 북측의 보복으로 우리 기업이 피해를 보는 경우 경협보험금 제도를 활용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방안을 설명할 예정이다.

한편 이처럼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 인상을 둘러싸고 남북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들은 18일 개성공단을 찾아 북측에 문제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