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주공2단지 이주 임박…재건축發 전세난 본격화?
개포주공2단지 이주 임박…재건축發 전세난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포주공2단지 조감도 (자료=강남구)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서울 강남권의 대표적인 저층 재건축 추진 단지 가운데 개포주공2단지가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처음으로 받았다. 2003년 재건축 조합설립 추진위원회를 설립한 이후 12년 만이다.

업계에서는 강남권 재건축 조합의 권리처분계획인가가 시작되면서 이에 따른 이주수요로 강남 재건축발 전세난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5일 강남구는 개포주공2단지 재건축정비사업조합이 개포택지개발지구 최초로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달 조합원 이주시작과 연내 착공을 진행할 경우 2019년 상반기에는 재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개포지구 내 개포주공1~4단지, 시영아파트 등 5개 저층 재건축 추진 단지 중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은 곳은 개포주공2단지가 처음이다.

이번 인가로 1400가구 규모의 개포주공2단지는 지하 3층, 지상 8~35층, 23개동, 전용 49~182㎡ 총 1957가구로 탈바꿈될 예정이다. 시공은 삼성물산이 맡아 '래미안' 브랜드를 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나봉기 개포주공2단지 재건축 조합장은 "최종 인가가 순조롭게 진행됐기 때문에 계획대로 이주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며 "설 연휴 이후 본격적인 이주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개포주공2단지가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으면서 강남권 재건축발 전세난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개포지구에서만 주공2단지를 포함, 주공1·3·4단지와 시영아파트 등 총 1만2421가구의 저층 재건축 단지가 잇따라 이주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당장 1970가구 규모인 시영아파트도 이르면 4월 중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신청할 것으로 보여 전세난 우려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존 저층 소형 아파트가 대거 이주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다세대·연립 전세시장도 매물부족으로 가격이 급등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인근 G공인 관계자는 "전셋값이 1억원 안팎이다 보니 세입자들이 주변에서 전세는 물론, 월세 매물도 찾기 힘든 상태"라며 "상당수 세입자는 서울 밖으로 주거지를 옮길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강남구 관계자는 "별도의 세입자 이주대책 등도 준비하고 있고 개포지구 저층 단지의 이주물량이 동시에 발생되지 않도록 기존 500가구 이상인 단지의 경우 서울시와 협의 및 심의를 통해 이주시기를 1년 이내에서 조정키로 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1월30일 결정된 개포주공2단지 조합원 분양가(공급면적 기준)는 3.3㎡당 평균 2950만~3330만원으로 확정됐다. 현재 25.27㎡를 소유한 조합원이 재건축 후 84㎡를 신청할 경우 평균 5억8600만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54.48㎡를 소유한 조합원의 경우에는 1억600만원을 추가로 내야하는 셈이다.

그러나 지난해 말 '부동산3법' 통과로 분양가상한제가 사실상 폐지되면서 분양가와 조합원 추가분담금이 일정부분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분양가가 상승할 경우 조합원 추가분담금은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당시 일반 분양가는 3.3㎡당 3000만~3200만원 수준으로 책정됐지만 현재 가격 조정 협의가 진행 중이다. 조합 한 관계자는 "현재 조합원들과 일반 분양가에 대해 협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협의가 끝나면 일반분양가가 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