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정부 압박에도 중고폰 선보상제 연장
LGU+, 정부 압박에도 중고폰 선보상제 연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G유플러스 제로클럽의 광고 화면. (사진=LG유플러스)

선보상액 4~6만원 내려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LG유플러스가 중고폰 선(先)보상제도인 '제로클럽'을 연장한다.

2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지난달 31일 종료된 중고폰 선보상제도 '제로클럽'을 재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LG유플러스는 제로클럽의 대상 모델인 애플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가 출시 후 3개월이 지남에 따라 2일 개통분부터 보상금액을 4~6만원 하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아이폰6의 보상금액은 34만~38만원에서 30만~32만원으로, 아이폰6플러스는 36만~38만원에서 32만~34만원으로 각각 낮아진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단말기는 출시 후 시간이 흐를수록 중고매입가가 떨어지기 때문에 반납시점의 단말기 가치를 최대한 현실적으로 반영한 것"이라며 "만약 출시된지 오래됐는데도 불구하고 기존의 선보상 금액을 유지하거나 오히려 올린다면 우회 지원금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제로클럽은 소비자가 단말기를 구입할 때 18개월 후 반납하는 것을 조건으로 중고가격을 미리 지급받는 서비스다. 해당 정책은 지난해 10월 LG유플러스를 시작으로 KT와 SK텔레콤도 잇따라 선보였지만, 현재는 LG유플러스만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 제도는 휴대폰 파손 정도 등 반납 조건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또한 소비자가 반납 기준을 제대로 설명받지 못한 채 계약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함께 제기됐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해당 제도에 대해 지난 14일부터 이용자 이익 침해행위 여부 등에 대한 사실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업계는 이같은 정부의 규제 압박 상황에서 LG유플러스의 제도 유지가 의외라는 평가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제로클럽은 애초 한시적 프로모션으로 기획됐으나 아직은 고객들의 성원이 높고 단말기 구매금액 부담 경감에 기여한다고 판단했다"고 유지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시민단체인 서울YMCA는 지난달 29일 "LG유플러스는 소비자가 특정 단말기를 개통하는데 실질적으로 부담하는 비용이 거의 없는 것처럼 선전하고 있다"며 제로클럽 광고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