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윤경은 현대증권 사장 "전 사업부문 흑자달성 목표"
[신년사] 윤경은 현대증권 사장 "전 사업부문 흑자달성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증권이 2015년 시무식을 진행했다. (사진=현대증권)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윤경은 현대증권 사장이 2일 신년사를 통해 "국내와 글로벌 사업 모든 분야에서 불굴의 의지와 도전정신으로 전(全) 사업부문 흑자달성과 금융명가 현대증권 재도약을 위해 함께 나아가자"는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친애하는 현대증권 임직원 여러분!
푸른 희망을 품은 청양(靑羊)의 해, 2015년 乙未年(을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하며 새해 첫 날의 희망과 다짐이 모두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올해 우리가 직면하게 될 경영환경은 미국의 금리인상, 일본의 양적 완화에 따른 엔저현상 지속, 유가급락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 침체우려 등 그 어느 때보다 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금융당국은 다양한 투자상품 확대, 연기금의 주식투자비중 확대, 공모펀드 분산투자 규제완화 조치 등을 통해 자본시장 육성의지를 지속적으로 천명하고 있기에, 증시활성화의 희망을 조심스럽게 가져봅니다. 또한, 저금리 속에 투자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풍부한 유동성이 자본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점증되고 있어, 올해 금융투자업계는 잠재고객 확보와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해 그 어느 때 보다 치열한 경쟁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각 사업부문별로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 먼저, Retail부문은

올 한해 ‘안정적인 흑자구조 정착’ 이라는 최우선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야 합니다. PB사업본부와 상품전략본부는 상품개발과 판매 활성화 등 자산관리사업 활성화에 사활을 걸어야 합니다. K-FI 글로벌 시리즈와 ELB 등 전략상품 판매확대는 물론, 창의적인 금융상품을 지속 개발해야 합니다. able 체크카드 사업은 실질적인 고객 기반 확충과 수익성 강화 노력을 병행해야 하고 담보대출 등 리테일 신용공여 업무도 경쟁심화에 따른 수익성 저하에 효율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ODS 및 전화상담, 이메일 발송 등의 영업 activity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영업점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온라인본부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여 신규고객 확대 등 브로커리지 시장점유율을 제고함과 동시에, 고객만족센터를 자산관리의 핵심 채널로 육성하는 등 새로운 수익 본부로 거듭나야 합니다.

▶ 다음으로, Capital Market 부문은

다양한 상품판매를 통해 적극적으로 Client Book을 확대하고, 운용 효율성을 제고하여 지난해에 이어 Cash Cow 역할을 담당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채권 및 FICC본부는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되, 해외 트레이딩 비중 확대 등 운용 포트폴리오 다변화 및 금리와 환율 등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여 선제적으로 시장 움직임에 대응해 주시고, Equity 본부도 다양한 투자기법을 활용하여 수익 기여도를 대폭 늘릴 수 있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투자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파생구조화 상품을 개발하여 리테일과 법인부문의 자산관리영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으로, IB부문은

수익규모 확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여 CM부문과 더불어 수익창출의 양대 축 역할을 수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부터 NCR 제도가 단계적으로 완화되면서 향후 종합금융투자사업자의 경우 자본운용 효율성에 따라 수익규모 차이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Book 딜의 경우 당사가 단독으로 수임하는 딜을 확대하고 고수익성 위주의 선별 투자를 강화함은 물론, 기존 투자분에 대해서는 Sell down을 통한 회전율을 증대시켜 제한된 리소스 여건하에서 수익성 확대와 자본 효율성을 제고하여야 합니다.
또한, ECM과 DCM 리그테이블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등 Non Book 딜 비중을 높이는 노력도 지속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수익 기여도가 높은 부동산 관련 사업은 국내 증권사 부동산 분야 No 1. 달성을 위해 해외프로젝트 참여 등 지속적인 수익창출 방안을 모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으로, Global 사업부문은

올 해가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사업을 재정비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반드시 흑자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사업본부는 파생상품 영업 활성화와 함께 해외부동산 상품화 및 기관투자가 대상 적극적인 Sell down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싱가폴 AQG와 HAI는 운용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을 정비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홍콩법인은 ELW 운용 외 트레이딩 확대를 통해 수익다각화에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Pan-Asia 지역에서 진행하고 있는 헤지펀드와 트레이딩 사업은 향후 당사의 미래와 연결된 성장 사업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올해 본격적인 수익창출과 함께 현대증권 금융한류의 성공적인 이정표를 제시하여야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본사관리 부문은

인력의 효율적인 운영과 상시 비용절감을 통해 전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사평가제도 및 성과보상체계를 개편하여 명확한 성과평가와 적절한 보상이 이어질 수 있는 선진화된 시스템으로 보완하여 주시고, 전사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해 원활한 업무추진과 시너지 창출은 물론, 신속한 의사결정과 일사 분란한 영업추진이 가능하도록 속도 경영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대형 금융투자회사 기준으로 당사 인력규모는 업계 최저 수준이지만, 인적 생산성은 업계 최고 수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육 등 지원 노력을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현대증권 가족 여러분,

지난 해 사업계획 워크샵에서 들었던 'CEO 칭기즈칸'에 대한 내용 중 한 구절이 아직도 뇌리에 생생하게 남아 있습니다. "城을 쌓고 사는 자는 반드시 망할 것이며 끊임없이 이동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처와 끊임없는 도전'은 역사상 가장 광대한 몽골제국을 건설한 원동력이 되었으며, 현대에도 개인과 조직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불변의 생존 방정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도 올 한해 동안 국내와 글로벌 사업 모든 분야에서 불굴의 의지와 도전정신으로 全 사업부문 흑자달성과 金融名家 현대증권의 재도약을 위해 함께 나아갑시다. 임직원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2015년이 되시길 다시 한번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