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임직원의 잘못"…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반성 '구설'
"모든 임직원의 잘못"…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반성 '구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의 동생인 조현민 전무(마케팅 총괄)가 이른바 '땅콩 회항' 사건 이후 제기된 각종 문제와 관련해 '한 사람이 아닌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이와 관련, 이번 사태에 모든 임직원을 끌고 들어가려는 것이라는 비판적 시각도 제기되고 있어 또 다른 구설수에 올랐다.

조 전무는 지난 17일 마케팅 분야 직원들에게 보낸 '반성문'이란 제목의 이메일에서 "수직적인 조직문화와 회사의 잘못된 부분은 한 사람에 의해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면서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조 전무는 "어제의 실수, 오늘의 실수를 다시 반복하지 않도록 이 꽉 깨물고 다짐하지만 다시 반성할 때도 많다"며 "저부터 반성한다"고 했다. 조 전무는 또 "누가 봐도 전 아직 부족함이 많고 과연 자격이 있느냐 해도 할 말이 없지만 마케팅이란 중요 부서를 맡은 이상 최선을 다하고 싶었고 여기까지 온 것"이라며 "이유 없이 맡은 것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조 전무는 그러면서 "지금까지 회사의 잘못된 부분들은 한 사람으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며 "모든 임직원들의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게시판에는 조 전무의 이같은 생각을 비판하는 글이 올라와 있다. 지금의 사태가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는 것은 뭐가 잘못된 건지 아직도 전혀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라는 지적이다. 또 열심히 해보자는 취지로 말했을 수도 있지만 이번 사태에 모든 직원을 끌고 들어가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는 글도 눈에 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