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사태', 조현아 '부사장 사퇴'로 무마될까?
'대한항공 사태', 조현아 '부사장 사퇴'로 무마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조사+참여연대 고발…항공법 위반 여부 '쟁점화'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이른바 '땅콩 리턴'으로 회자되는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의 항공기 내 부적절한 행동에 따른 파장과 후유증이 갈수록 커지는 양상이다. 말 그대로 '땅콩 리턴'에서 '대한항공 사태'로 번지는 형국이다.

'변명'같은 '사과문'으로 일을 키우더니 보직 사퇴가 '무늬만 퇴진'이라는 비난에 부딪치자 부사장에서 물러났지만, 이번 일이 수습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보기 어려운 정황들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사태의 중대성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초기 '위기관리 골든타임'을 놓친 것이 결국 수습이 어려울 정도의 상황으로 치닫게 된 원인으로 작용한 셈이 됐다.

문제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라는 점이다. 대외적으로는 외신들의 조롱거리가 되고 국내적으로는 참여연대같은 시민사회단체가 법적인 시비를 가리겠다고 벼르고 나서면서 일은 더 복잡해 지고 있다.

당장 국토교통부(국토부)가 더이상 뒷짐만 지고 비껴서 있을 수 없게 됐다. 국토부는 이르면 오늘(11일) 조 부사장을 조사하기로 했다. 여기에 대항항공 측이 승무원들의 SNS를 검열하려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퇴진 압력을 받아온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은 일단 10일 사표를 냈다. ​​조 부사장은 스스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조직에 누가 되지 않기 위해 사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보직만 내려놓고 부사장 직함은 유지하기로 한​​ 전날 결정이 '무늬만 퇴진'이라는 비판을 불러온데 따른 또다른 고육책으로 비쳐진다.

하지만 ​대한항공 등기이사직과 ​계열사 대표이사직을 유지할지 여부는 추후 이사회를 통해 결정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연히 필요한 절차겠지만 일단 유보적 입장을 취하면서 여론의 동향을 살피려는 의도로도 해석된다. 하지만 이 또한 악수가 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참여연대는 조 부사장을 항공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갑의 횡포'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뿐 아니라 형사처벌까지 엄히 받는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알아야 한다는 게 고발 이유다.

국토부도 조 부사장을 불러 법 위반 여부를 가릴 예정이다. ​국토부는 탑승객 조사도 동시에 진행하고 당시 교신기록도 뉴욕 JFK 공항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 ​

이런 가운데 사건이 외부에 알려진 뒤 대한항공 측이 승무원들의 SNS 내용을 검열하려고 했던 정황이 포착됐다. 총수 일가가 비행기에 탈 때 문제가 자주 생겼다는 증언도 나왔다. 한 명은 꼭 파면당하거나 다른 데로 발령받는 경우가 많아서 승무원들이 두려움을 느꼈다는 것인데, 사실이라면 이 보다 더한 '수퍼 갑질'이 없다.

이같은 내용이 한 방송을 통해 전해지자 대한항공 측은 SNS 검열은 없었고 총수 일가에 대한 증언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여론이 악화될 대로 악화된 데다 조 부사장의 행동이 항공법 위반 소지가 크다는 법조계의 견해가 적지 않은 점 등으로 미루어 이번 일이 '자리'를 내려놓는 수준에서 마무리 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는 관측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