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마을 개발 재개"…서울시, '전면 수용·사용방식' 수용
"구룡마을 개발 재개"…서울시, '전면 수용·사용방식' 수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강남구청, "더이상 방치 곤란" 공감…다음주 공식화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 개발 사업이 전면 수용·사용방식으로 연내 재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절차를 밟아 실제 착공하는 데는 약 6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5일 서울시와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박원순 서울시장과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다음주 구룡마을 개발에 대해 정식으로 합의한 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사업 재개를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특히 개발방식과 관련해 당초 도입키로 했던 일부 환지방식 대신 강남구가 주장하고 있는 전면 수용·사용방식을 채택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무허가 판자촌인 구룡마을은 서울시와 강남구가 개발방식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수년째 개발 사업이 표류해 왔다.

2011년 서울시가 토지주들에게 현금으로 보상하는 수용·사용방식의 개발방침을 발표하면서 개발 논의가 본격화됐다. 하지만 2012년 서울시가 사업비 부담을 이유로 토지로 보상하는 환지방식을 일부 도입하기로 하자 강남구가 반대하면서 난관에 봉착했다.

서울시는 환지방식 도입을 통한 비용 절감과 거주민, 가구주 등이 함께 논의하는 개발 방식을 제시했지만, 강남구는 토지주들이 특혜를 볼 수 있다며 반발했다. 이후 국정감사와 감사원 감사까지 이뤄졌지만  결론이 나지 않았다.

서울시와 강남구가 이렇게 수년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구룡마을은 결국 지난 8월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해제됐다.

이 같은 난제에 대해 서울시와 강남구가 이견을 좁히는 데는 지난달 발생한 화재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과 신 구청장은 화재 현장에서 만나 늦어도 내년 초에는 개발을 재개하자는 데 공감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양 측은 화재 등으로 인명과 재산피해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서로가 한발씩 물러서지 않으면 개발은 영원히 불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